뷰페이지

주일대사 남관표 유력… 주중대사 장하성 검토

주일대사 남관표 유력… 주중대사 장하성 검토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9-02-28 22:44
업데이트 2019-03-01 0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최악 한일관계 재정비 의지

청와대 국가안보실 1·2차장도 교체
‘작전 전문’ 김유근·‘통상 전문’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엔 유명희 승진 기용
김유근
김유근
김현종
김현종
유명희
유명희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차관급)이 이수훈 주일대사 후임으로 유력한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외교안보 라인을 교체하면서 국가안보실 1차장에 김유근(62) 국방부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장을, 2차장에 김현종(60) 통상교섭본부장을 임명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김 본부장의 후임에는 유명희(52·행시 35회)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이 승진했다.

주일대사 교체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징용배상 판결, 초계기 갈등 등으로 한일 관계가 최악으로 치닫는 가운데 재정비할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남 차장이 적임자라는 평가도 나온다. 이상철 1차장은 주오스트리아 대사로 거론된다. 김 대변인은 “두 분 다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헌신한 분들이고 어느 정부 때보다 큰 결실을 본 분들”이라며 “문재인 정부에서 계속 크게 쓰일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취임으로 두 달 째 공석인 주중대사 후임 인선도 막바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후보군으로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 청주 출신인 김유근 1차장은 육사(36기)를 졸업하고 육군 제8군단장, 육군본부 참모차장, 합동참모본부 차장 등을 역임한 예비역 육군 중장이다.

서울 출신인 김현종 2차장은 미국 컬럼비아대 정치학과 및 로스쿨을 졸업한 통상전문가다. 참여정부 시절 45세의 나이에 통상교섭본부장을 맡았고 주유엔대사(2007~2008)를 역임하는 동안 북한 문제에도 관심을 가졌다. 특히 게리 콘 백악관 국제경제위원장,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 등 워싱턴 주요인사와 인적 네트워크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 첫 여성 1급 공무원인 유명희 본부장은 울산 출신으로 서울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밴더빌트대 로스쿨을 졸업했다. 지난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에서는 수석대표를 맡은 통상전문가다. 남편은 ‘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 살고, 망하면 인천 산다)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자유한국당 정태옥 의원이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9-03-0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