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서울답방 무기 연기… 철도 등 남북경협도 올스톱

김정은 서울답방 무기 연기… 철도 등 남북경협도 올스톱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9-03-01 00:18
업데이트 2019-03-01 0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트남 하노이에서 이틀째 이어진 북미 ‘2차 핵 담판’이 28일 결렬되면서 북미 정상회담 성과를 토대로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됐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서울 답방은 무기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추가 비핵화 조치에 대한 미국의 상응조치와 맞물려 거론됐던 금강산관광 및 개성공단 재개, 철도·도로 연결 사업 등 경협 사업도 당분간 진전을 이루기 어려워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 또는 평화선언에 관한 합의가 이뤄지고 부분적 제재완화까지 맞물릴 때 김 위원장도 ‘리스크’를 감수하고 답방할 명분과 실리가 생긴다”며 “당분간 북한과 답방 문제를 논의하는 일은 쉽지 않게 됐다”고 밝혔다.

실제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차 핵 담판 결렬이 전해지기 전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결과가 나온다고 바로 (답방을 위한) 접촉을 하거나 논의하거나 그렇게까지 하지는 않을 것 같다”면서도 “회담 결과에 따라서 남북 대화의 속도와 깊이가 달라지고 북미 회담의 결과를 기다리면서 잠시 휴지기에 있었던 남북 대화가 다시 본격화되지 않을까 예상해 본다”고 말했다.

지난해 북한 철도 선로에 대한 남북 공동조사를 마치고 12월 말 착공식까지 열었지만 대북제재로 공사에 착수하지 못한 채 북미 회담 성과를 기다려온 철도·도로 연결도 당분간 기약하기 어려워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남북 철도·도로 연결부터 경제협력 사업까지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다면 그 역할을 떠맡을 각오가 돼 있고 그것이 미국의 부담을 덜어주는 길”이라고 말했다. 이 또한 당분간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전망이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9-03-01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