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재자 文’ 역할 당부한 트럼프 “김정은과 대화해 결과 알려달라”

‘중재자 文’ 역할 당부한 트럼프 “김정은과 대화해 결과 알려달라”

입력 2019-02-28 22:09
업데이트 2019-02-28 22: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정상 25분간 통화 회담내용 공유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아무런 성과를 얻지 못한 채 전격 결렬된 28일 오후, 청와대는 당혹스러운 표정이 역력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백악관이 핵담판 결렬을 공식화한 지 2시간여 만에 첫 공식입장을 내놓고 북미 대화의 불씨를 살려 나가기 위한 중재자로서의 의지를 재확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핵 담판’ 결렬 이후 에어포스원으로 귀국길에 오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북미가) 정상 차원에서 서로 입장을 확인하고 구체 사항을 협의한 만큼 후속 협의에서 좋은 성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결과를 문 대통령과 가장 먼저 공유하고 의견을 구하고 싶었다”며 회담 내용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합의를 이루지 못한 데 대해 아쉬움을 표하면서 향후 북한과 대화를 통해 타결해 나가고자 하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대화해서 그 결과를 알려 주고, 적극적인 중재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향후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실천적으로 이행해 나가도록 긴밀히 공조해 나가자”고 했다.
 문 대통령도 “지구상에 마지막으로 남은 한반도의 냉전적 갈등과 대립의 시대를 종식하고 평화의 새 시대를 열어나가는 역사적 과업의 달성을 위해 트럼프 대통령의 지속적인 의지와 결단을 기대한다”며 “한미 간 긴밀한 공조하에 필요한 역할과 지원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가까운 시일 안에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만나 심도 있는 협의를 계속 해 나가자”고 했고, 트럼프 대통령도 이에 동의했다. 한미 정상의 통화는 25분간 이어졌으며, 이번이 두 정상 취임 이후 20번째 통화였다.
 이처럼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대화를 직접 요청하는 등 적극적인 중재를 당부하면서 문 대통령의 어깨도 무거워졌다. 지난해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불과 19일 앞둔 5월 24일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취소했을 때 김 위원장의 ‘SOS’로 불과 이틀 뒤인 26일 판문점에서 비공개로 2차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기도 했다. 결국 문 대통령의 중재로 역사적인 1차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됐다.
 청와대는 한미 정상 통화에 앞서 북미 대화가 지속하길 기대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오늘 정상회담에서 완전한 합의에 이르지 못한 점은 아쉽게 생각한다”면서도 “과거 어느 때보다도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룬 것도 분명하며 두 정상이 오랜 시간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함으로써 상대 처지에 대해 이해의 폭과 깊이를 확대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지속적인 대화 의지와 낙관적인 견해는 다음 회담에 대한 전망을 밝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상회담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미국과 북한이 앞으로도 여러 차원에서 활발한 대화를 지속하길 기대한다”며 “정부는 북미가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지속해 나가며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해 나가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역할과 책임감이 더 커졌다고 생각한다. 더 적극적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