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 ‘제재 완전 해제’ 요구 받아들일 수 없었다”

트럼프 “김정은, ‘제재 완전 해제’ 요구 받아들일 수 없었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2-28 16:35
업데이트 2019-02-28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이튿날인 2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의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회담 도중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백악관은 예정보다 일찍 종료된 2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 “현 시점에서 아무런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2019.2.28  EPAㆍAP=연합뉴스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이튿날인 2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의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회담 도중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백악관은 예정보다 일찍 종료된 2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 “현 시점에서 아무런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2019.2.28
EPAㆍ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 2차 북미정상회담이 합의 없이 종료된 이유에 대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북 제재의 완전한 해제를 요구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런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김 위원장과의 회담이 종료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합의문에 서명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합의 결렬에 대해 “김 위원장과 생산적인 시간을 보냈다”며 “그는 상당히 훌륭한 지도자이고 우리 관계는 돈독하지만 이 시점에서 어떤 선택을 하지는 않기로 했다. 지금은 우리가 뛰지 않고 걸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북미정상회담 후 기자회견 하는 트럼프
북미정상회담 후 기자회견 하는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합의 없이 끝낸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2.28
AFP 연합뉴스
앞으로도 북미 비핵화 협상은 계속될 것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기대했다.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마이크를 넘겨 받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미 양측 협상팀은 열심히 노력했다. 많은 진전을 이루려했고 실제 많은 진전을 이뤘지만 끝까지 가진 못했다”며 “김 위원장은 우리에게 더 많은 요구를 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다시 만나서 복잡한 문제를 계속 협상해 나갈 것”이라며 “오늘 더 많은 진전을 이루면 좋았겠지만 양국 정상이 이룬 결과는 여전히 훌륭하다”고 밝혔다.

비록 협상이 결렬됐으나 협상 분위기는 친밀했다고 트럼프 대통령은 전했다. 그는 “김 위원장과 내가 회담장을 박차고 나가서 끝난 게 아니다. 굉장히 외교적으로 끝났다”며 “이런 분위기가 계속 지속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