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미 대통령, 23조 계약 체결한 응우옌 푸 쫑 베트남 주석에게 ‘국빈방문’으로 화답

트럼프 미 대통령, 23조 계약 체결한 응우옌 푸 쫑 베트남 주석에게 ‘국빈방문’으로 화답

심현희 기자
입력 2019-02-28 15:56
업데이트 2019-02-28 15: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차 북미 정상회담으로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국가주석과 ‘선물’을 주고 받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방문 중 미국 항공기 구매 등 210억 달러(약 23조 5000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한 쫑 주석에게 연내 국빈방문 초청을 요청했다고 베트남 정부가 28일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전날 베트남 항공사 비엣젯은 미 보잉사로부터 보잉737 항공기 100대를 사들이는 127억 달러 규모의 초대형 계약을 맺었다. 비엣젯은 또 미 기업 제너럴일렉트릭의 엔진 215개를 사들이는 계약도 했다. 또다른 베트남 항공사 뱀부항공은 보잉737 기종 10대를 30억 달러에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은 이날 하노이 주석궁에서 열린 미·베트남 무역협정 서명식에서 두 정상이 직접 지켜보는 가운데 이뤄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쫑 주석에게 “정말로 고맙게 생각한다. 베트남이 (미국의) 군사장비(구입)도 고려하고 있다는 것도 감사하다”면서 “우리는 이제 친구”라고 말했다. 그러자 쫑 주석은 “미국은 초강대국이고 미국의 경제가 성장해야 베트남을 비롯한 다른 나라도 성장한다”면서 “미국의 경제적 활약에 축하를 보낸다”고 치하했다.

백악관은 베트남 기업들이 미국 기업들에서 항공기와 엔진 등을 구매하는 계약을 맺었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하며 북미 정상회담 참석차 하노이를 찾은 트럼프 대통령의 ‘번외 성과’를 부각했다. 이어 “베트남과 미국 기업의 계약은 양국의 심화하는 경제적 파트너십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번 계약으로 미국인 일자리 8만 3000여개를 지키게 됐으며 (보잉 항공기 수출로) 베트남인과 국제 여행자들의 안전도 개선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