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건 인신공격이잖아”…갈수록 거칠어지는 日아베의 ‘입’

“이건 인신공격이잖아”…갈수록 거칠어지는 日아베의 ‘입’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2-28 14:13
업데이트 2019-02-28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28일 올 정기국회 개회에 맞춰 이뤄진 시정방침 연설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국민적 분노를 일으켰던 노동통계 부정에 대해 사과하면서 헌법 개정 관련 발언 수위도 전에 없이 대폭 낮췄다. 4월 지방선거와 여름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공연한 분란을 일으키지 않기 위한 ‘로키’(low-key) 전술로 받아들여졌다.

하지만 그로부터 1개월이 지난 현재 아베 총리의 말과 행동은 당초 분위기와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시정연설서 한국 일절 언급 안한 아베
시정연설서 한국 일절 언급 안한 아베 아베 신조(오른쪽) 일본 총리가 정기국회 개원일인 28일 도쿄 지요다구 국회의사당에 출석해 허공을 바라보고 있다. 아베 총리는 한·일 관계가 극도로 악화된 가운데 행한 이날 시정연설에서 평소 관행적으로라도 해오던 한국과의 우호·협력 등에 대한 언급을 일절 하지 않았다. 왼쪽은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
도쿄 로이터 연합뉴스
“취소하라고 해도 나는 취소하지 않습니다.”

지난 12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아베 총리는 격한 목소리로 야당 의원의 공격에 응수했다. 오카다 가쓰야 의원(전 민주당 대표)이 아베 총리에게 ‘악몽같은 민주당 정권’ 발언을 취소하라고 요구한 데 대한 답변이었다. 아베 총리는 앞서 10일 도쿄에서 열린 자민당 전당대회에서 지방선거·참의원 선거 승리를 다짐하며 “12년 전 자민당은 참의원 선거에서 참패했다. 정치는 안정을 잃었으며 악몽같은 민주당 정권이 탄생했다”고 주장해 ‘막말’ 논란을 일으켰다.

그는 지난 25일 중의원 질의에서도 옛 민주당 출신 야당 의원이 총리 비서관에 대해 “아베 정권에서는 직무권한이 없으면서도 암약하고 있다”고 비판하자 발끈했다. 노기 띤 목소리로 “민주당 정권 시절의 비서관은 다들 그런 생각을 갖고 있었나”라고 비아냥조로 말했다.

비슷한 장면은 지난 13일에도 있었다. 혼다 히라나오 입헌민주당 의원이 아베 총리에게 “자위대원이 아들에게 ‘아버지는 헌법 위반이야’라고 말하자 그의 아들이 눈물을 흘렸다고 총리가 말했는데, 이게 실화인가”라고 추궁하자 “혼다 의원은 내가 말한 게 거짓말이라는거죠? 아주 무례한 말씀이군요”, “당신, 내가 거짓말하고 있다고 하는데, 내 말이 맞으면 어쩔 겁니까, 이거”라는 등 마음의 평정을 잃는 모습을 연출했다. 이어 “이건 인신공격이잖아”라고도 말했다.
혼다 히라나오 입헌민주당 의원이 13일 일본 국회 중의원에서 아베 신조 총리를 다그치고 있다. 후지TV 캡처
혼다 히라나오 입헌민주당 의원이 13일 일본 국회 중의원에서 아베 신조 총리를 다그치고 있다.
후지TV 캡처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3일 일본 국회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설전을 벌이고 있다.  후지TV 캡처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3일 일본 국회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설전을 벌이고 있다.
후지TV 캡처
아베 총리가 이번 정기국회 들어 발끈하는 모습을 유난히 자주 보이는 것을 놓고 일본 정가에 의견이 분분하다. 마이니치신문은 28일 ‘총리의 말 공격 과열’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12년 전 선거 참패와 이에 따른 총재직(총리) 사퇴의 트라우마가 그 배경에 자리하고 있다는 정치 저널리스트 스즈키 데쓰오의 분석을 실었다.

1차 아베 내각 때인 2007년 7월 참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은 과반수 의석을 잃었고, 아베 총리는 얼마 후 건강 악화를 이유로 총재직에서 사임했다. 당시 “정권을 내팽개쳤다”라는 비난이 그에게 쏟아졌다. 당시의 아픈 기억들이 올해 선거에서는 꼭 이겨야 한다는 강박관념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게 스즈키의 분석이다. 그는 “아베 총리에게 12년 전 실각의 트라우마는 매우 크기 때문에 ‘이번에는 어떻게든 야당에 이기겠다’고 생각해 일찌감치 전투 모드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면서 “하지만 총리가 격앙된 상태가 돼서는 국회에서 양질의 논의가 불가능하며, 오히려 부정적 이미지가 강해져 참의원 선거에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2017년 7월 도쿄 도의원선거 때 투표 전날 아키하바라에서 가진 가두연설에서 “그만두라”라고 야유를 보내는 청중들에게 “이런 사람들에게 져서는 안된다”고 거칠게 말했고, 이것이 당시 자민당 참패의 원인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아베 총리의 행동이 고도로 계산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가와카미 가즈히사 국제의료복지대 교수(정치심리학)는 “2017년에 했던 ‘이런 사람들’ 발언은 감정에 좌우된 것이었지만 이번에는 그때와 달리 전략적이라는 인상을 받는다”고 마이니치에 말했다. 그는 “대결 자세를 부각시킴으로써 ‘야당이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국민에게 심어주려는 것 아닌가 싶다”며 “야당도 전략을 다시 짜야할 지 모른다”고 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