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플랫폼 심야 흡연’은 알고 보니 기관차 교체 때문

김정은 ‘플랫폼 심야 흡연’은 알고 보니 기관차 교체 때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2-28 08:46
업데이트 2019-02-28 08: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베트남 하노이로 향하던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새벽 중국 남부 난닝시에 정차한 전용열차에서 역 플랫폼으로 내려와 담배에 불을 붙이고 있다. 일본 TBS방송이 촬영해 공개한 이 영상 속에서 김 위원장은 리용호(왼쪽) 외무상, 최선희(가운데) 외무성 부상으로 추정되는 인물들과 대화를 나눴다. 난닝 TBS 화면 캡처 AP 연합뉴스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베트남 하노이로 향하던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새벽 중국 남부 난닝시에 정차한 전용열차에서 역 플랫폼으로 내려와 담배에 불을 붙이고 있다. 일본 TBS방송이 촬영해 공개한 이 영상 속에서 김 위원장은 리용호(왼쪽) 외무상, 최선희(가운데) 외무성 부상으로 추정되는 인물들과 대화를 나눴다.
난닝 TBS 화면 캡처 AP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중국을 거쳐 베트남으로 향하던 중 한밤중에 전용열차에서 내려 담배를 피웠던 것은 기관차 교체 때문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6일 일본 민영방송사 TBS는 이날 오전 3시 30분쯤 중국 남부 난닝역 플랫폼에서 전용열차에서 내린 장면을 포착했다.

55초 분량의 이 영상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주머니에 손을 넣은 채 천천히 걸으며 담배를 피우고 있었다. 특히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직접 재떨이를 챙겨주는 모습이 관심을 모았다.

김정은 위원장 외에도 리용호 외무상과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의 모습도 눈에 띄었다.

보도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난닝역에서 30분 동안이나 열차에 내려서 대기했다.

이렇게 긴 시간 동안 김정은 위원장이 열차 바깥에서 대기했던 것은 기관차 교체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2008년 합의한 중국과 베트남 간 열차 노선 규정에 따르면, 중국 본토와 난닝역 구간까지는 중국 국내선으로 갈 수 있지만, 난닝역부터 베트남 동당역까지는 국제 열차를 운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난닝역에서 국제열차에 맞는 기관차로 바꾸는 과정에서 정차 시간이 길어진 것이다.

실제로 중국 핑샹역에서는 녹색 기관차가 김정은 위원장의 전용열차를 이끌었지만, 동당역에서는 노란색 기관차로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6일(현지시간) 중국 핑샹역에 들어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용열차(왼쪽)와 베트남 동당역에 도착하는 열차. 두 열차의 기관차 색이 다르다. 2019.2.28  연합뉴스·EPA
지난 26일(현지시간) 중국 핑샹역에 들어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용열차(왼쪽)와 베트남 동당역에 도착하는 열차. 두 열차의 기관차 색이 다르다. 2019.2.28
연합뉴스·EPA
김정은 위원장이 하노이까지 전용열차로 가지 않고 동당역에서 내려 전용차를 통해 하노이로 이동한 것도 비슷한 이유가 작용했다.

동당역에서 하노이역까지 또 베트남 국내선에 맞게 기관차를 교체해야 하고, 기관사도 베트남 기관사로 바꿔야 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또 다시 동당역에서 기다리기보다 곧바로 전용차를 이용해 이동하는 방안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