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실무대표단 보고받아”…조선중앙통신, 이례적 신속 보도

“김정은, 실무대표단 보고받아”…조선중앙통신, 이례적 신속 보도

입력 2019-02-27 07:38
업데이트 2019-02-27 0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했다고 27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2019.2.27 연합뉴스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했다고 27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2019.2.27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해 실무대표단의 보고를 받았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오늘(27일) 신속히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가 26일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해 제2차 조미 수뇌회담(북미정상회담) 실무대표단의 사업 정형을 보고받으셨다”고 전했다. 이어서 “최고 영도자 동지는 멜리아 호텔에서 제2차 조미 수뇌회담의 성공적 보장을 위해 조미(북미) 두 나라가 현지에 파견한 실무대표단 사이의 접촉 정형을 구체적으로 청취하셨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전날 오전 11시쯤(이하 현지시간)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 도착했다. 실무대표단의 보고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 사이 호텔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전날 미국 측과 실무협상을 하지 않고, 중국 접경 량선성 동당역으로 김 위원장을 마중 나갔던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가 김 위원장과 대면해 구체적 보고를 한 것으로 관측된다.

중앙통신은 “최고 영도자 동지는 2월 27일부터 28일까지 미합중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와 상봉하시고 역사적인 제2차 조미 수뇌회담을 진행하시게 되며 3월 1일부터 2일까지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을 공식 친선 방문하시게 된다”며 김 위원장의 구체적인 일정도 밝혔다.

또 김영철·리수용·김평해·오수용 노동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김여정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김성남 국제부 제1부부장, 조용원 조직지도부 부부장이 김 위원장의 대사관 방문을 수행한 사실도 보도했다.

북한 매체는 김 위원장의 하노이행 소식을 평양 출발 다음 날 바로 보도한 데 이어 하노이 도착 후 상황과 실무협상단 보고, 대사관 방문 소식 등도 다음날 곧장 알렸다. 과거 최고 지도자의 외국 방문 소식은 도착 후 시차를 두고 짧게 보도했던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이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