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대감 높이는 트럼프 “매우 생산적 회담 고대”

기대감 높이는 트럼프 “매우 생산적 회담 고대”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2-26 23:52
업데이트 2019-02-27 0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폼페이오 “항구적인 평화 구축 기회”…김영철 만나 합의문 최종 조율 주목

김영철·폼페이오 라인도 베트남 합류
김영철·폼페이오 라인도 베트남 합류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6일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하노이에 도착해 팜빈민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과 외교부 청사에서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
하노이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을 위해 베트남 하노이로 향하는 전용기에서 “매우 생산적인 (정상)회담을 고대한다”며 자신의 트위터에 큰 기대감을 표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날 하노이 출발에 앞서 가진 주지사들과의 조찬에서도 “(김 위원장과) 아주 엄청난 회담을 하게 될 것”이라면서 “우리는 비핵화를 원하고 그는 경제의 속도에 많은 기록을 세우는 나라를 갖게 될 것”이라며 기대감과 함께 김 위원장의 ‘통 큰’ 비핵화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어떤 것에 대해 얘기를 나누는데, 솔직히 김 위원장이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던 것들”이라면서 “하지만 우리는 (그런 얘기도) 소리 내어 한다”며 김 위원장과의 친밀감도 드러냈다.

26일 오전 하노이에 먼저 도착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트위터에 “트럼프 대통령의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베트남에 왔다”면서 “(이번 2차 정상회담은) 싱가포르 (1차) 정상회담에서 이뤄진 관계 전환과 항구적 평화 구축, 완전한 비핵화 약속에 대해 진전을 이뤄 내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미국의 상응 조치인 북미 관계 개선과 평화체제 문제 등에 대해서도 함께 풀어 간다는 ‘동시적·병행적 기조’를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이 번갈아 2차 정상회담의 낙관론과 기대감,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성과’가 절실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러시아 스캔들 조사 발표와 국가비상사태 선포 등으로 정치적 벼랑 끝에 몰린 트럼프 정부에 2차 정상회담은 소중한 ‘돌파구’ 역할을 할 수 있다”면서 “트럼프 정부가 한목소리로 2차 정상회담 분위기를 띄우는 이유”이라고 분석했다.

워싱턴 정가에서는 폼페이오 장관이 하노이에 트럼프 대통령보다 12시간여 먼저 도착한 것을 주목하고 있다. 정상회담에 앞서 폼페이오 장관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만나 합의문 최종 조율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 부위원장도 26일 김 위원장과 함께 하노이에 도착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02-2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