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트남 첫 일정은 北대사관 방문… 김정은 들어서자 “만세” 함성

베트남 첫 일정은 北대사관 방문… 김정은 들어서자 “만세” 함성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9-02-26 23:34
업데이트 2019-02-27 0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상회담 준비 치하·업무보고 받은 듯

갈때는 방탄차·올때는 S클래스 갈아타
北 요구에 베트남 도로 통제하며 의전
1시간 머물다 숙소로
1시간 머물다 숙소로 김정은(오른쪽 앞에서 세 번째)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한 뒤 첫 일정으로 주베트남 북한 대사관을 방문한 뒤 관계자들에게 둘러싸인 채 건물을 나서고 있다.
하노이 연합뉴스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26일 오전 11시쯤 숙소인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 도착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첫 일정으로 숙소에서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있는 북한 대사관을 방문했다. 그간 북미 정상회담을 준비한 북측 관리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처음 둘러본 베트남의 경제 발전에 대해 언급했을 것으로 보인다.

개혁정책과 1990년대 대미 국교 정상화로 멀어진 베트남과 관계를 복원한 뒤 경제·정치적인 협력을 빠르게 늘리려는 의지를 담은 행보라는 분석도 나온다. 김 위원장은 1차 회담 때 싱가포르 주재 북한 대사관은 방문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오후 5시(이하 현지시간)쯤 자신의 방탄 전용차에 탑승하고 숙소를 나서 5분 만에 현지 북한 대사관에 도착했다.

비핵화 협상을 총괄해 온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의전 실무책임자인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등이 수행했다. 김평해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조용원 조직지도부 부부장, 김철규 호위사령부 부사령관 등도 눈에 띄었다.

김 위원장은 대사관에서 이들 인사와 김명길 대사를 포함해 대미 비핵화 협상을 준비해 온 직원들을 격려하고 업무 보고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적막했던 대사관은 김 위원장이 들어가자 수십명이 외치는 격한 “만세” 소리가 바깥까지 또렷이 들렸다.

김 위원장은 지난 23일부터 중국 대륙을 종단하며 60시간 이상을 달렸고, 처음으로 하노이에서 베트남의 경제 발전상을 목도했다. 그는 이날 오페라 하우스, 베트남 정부 영빈관 등이 있는 번화가를 거쳐 숙소에 도착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감상도 전했을 수 있다.

김 위원장은 대사관에서 1시간 정도 머무른 뒤 숙소인 멜리아 호텔로 돌아갔다.

김 위원장의 저녁 동선에도 최상위급 경호가 펼쳐졌다. 베트남 경찰차가 사이렌을 울리며 길을 통제했고, 김 위원장이 북한 대사관 앞에서 내려 정문에 들어갈 때는 정면 얼굴이 포착되지 않을 정도로 경호원들이 둘러쌌다. 내부에서 2층 대사관 사무실까지는 혼자 계단을 올랐다.

전용 차량은 벤츠 마이바흐와 벤츠 S클래스가 모두 동원됐다. 대사관에 올 때는 마이바흐를 탔고, 돌아갈 때는 S클래스로 바꿔 탔다. 많은 시민들이 몰렸지만 동당역에서와 달리 창문을 내리고 화답하지는 않았다.

이날 김 위원장의 저녁 일정 구간에 대해 교통을 통제한다는 베트남 정부의 사전 공지는 없었다. 북한 측 요구에 따라 즉각적으로 부분 통제하며 의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김 위원장이 동선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는 의미로 읽힌다.

하노이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하노이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9-02-27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