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옐런 “트럼프 연준 권한이나 경제정책 파악했는지 의문” 직격탄

옐런 “트럼프 연준 권한이나 경제정책 파악했는지 의문” 직격탄

김규환 기자
입력 2019-02-26 15:02
업데이트 2019-02-26 15: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겨냥해 “정책적 이해가 부족하다”고 돌직구를 날린 재닛 옐런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 서울신문 DB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겨냥해 “정책적 이해가 부족하다”고 돌직구를 날린 재닛 옐런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
서울신문 DB
재닛 옐런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월스트리트저널 등에 따르면 옐런 전 의장은 25일(현지시간) 아메리칸 퍼블릭 미디어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정책적 이해가 부족하다”고 `돌직구`를 던졌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정책을 이해하고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아니다. 그렇지 않다”고 단호하게 답했다.

옐런 전 의장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무역전쟁 계획을 지지하기 위해 연준의 영역이라 할 수 있는 환율 목표를 내세우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연준의 목표가 최대의 고용과 가격 안정이라는 사실을 트럼프 대통령이 알고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연준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적절한 정책 목표에 대해 이해가 부족해 보인다”고 언급했다.

옐런 전 의장은 제롬 파월 현 연준 의장이 백악관의 입김이 지나치게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도 우려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파월 의장 및 연준에 대한 언급은 걱정스럽다”며 “그것(정부와 연준의 정책)이 일치하게 되면 더욱이 어떤 이유로든 미국의 상황이 악화된다면 그것은 연준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많은 불확실성이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는 멈춰서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정부가 촉발한 무역갈등에 대해서도 “트럼프 대통령과 참모들이 무역적자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양자 간 무역적자의 실질적인 의미는 없다”면서 “그것을 정책목표로 삼는 것도 적절치 않다”고 꼬집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금리 인상을 주도해온 연준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왔으나 파월 의장이 추가 금리 인상에 대해 속도 조절을 시사하면서 백악관과 화해무드가 조성됐다.

옐런 전 의장은 지난해 2월 ‘4년 임기’를 마치고 연준 의장직에서 물러났다. 연준 의장은 정권이 바뀌더라도 관행적으로 연임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런 전통을 깨고 파월 현 의장을 지명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