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2주 내 큰 뉴스”… 미중 무역戰 종전선언 기대감 키우는 트럼프

“1~2주 내 큰 뉴스”… 미중 무역戰 종전선언 기대감 키우는 트럼프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2-26 00:18
업데이트 2019-02-26 0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새달 시주석과 합의 마무리 회담”
中상무부 “환율 등 문제 실질적인 진전”

큰틀은 합의… 구체적 합의점은 못 찾아
美여론 “마지막 단계… 불확실성은 남아”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의 ‘휴전’ 기간을 연장하고 3월 중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에서 무역 전쟁의 ‘종전선언’을 추진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전미주지사협회 연회에서 “모든 일(미중 무역협상)이 잘되면 앞으로 1∼2주에 걸쳐 매우 큰 뉴스가 있을 것”이라면서 “우리가 위대한 경제 합의를 할 수 있으면 역대 최대 무역 합의가 될 것이다. 우리는 진짜로 아주 근접해 있다”며 미중 무역전쟁 종전 기대감을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날 트위터에 “중국과 중요한 무역협상에서 상당한 진전이 있었고 (미중의) 매우 생산적인 회담의 결과로, 나는 다음달 1일로 예정된 미국의 관세 인상을 연기할 것”이라면서 “양국이 추가적인 진전을 이룬다는 가정하에 우리는 합의를 마무리 짓기 위해 마러라고에서 시 주석과 나의 정상회담을 계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긍정적인 평가는 24일까지 이틀 연장한 워싱턴DC 미중 고위급 협상에서 지식재산권 보호와 강제기술 이전, 환율, 비과세 장벽, 농업, 서비스 등 6개 분야의 구조적 이슈들에 대해 상당한 합의가 이뤄졌음을 시사한 것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 기간을 얼마만큼 연장할 것인지, 정상회담을 언제 열 계획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중국과 합의한 90일간의 무역협상이 무위에 그치면 오는 3월 2일부터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올리겠다고 위협해 왔다.

중국 상무부도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이후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서 “(미중이) 중요한 공통인식을 한 걸음 더 실행했다”면서 “기술 이전, 지식재산권 보호, 비관세 장벽, 서비스업, 농업 및 환율 등 방면의 구체적인 문제에서 실질적인 진전을 이뤘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남은 과제도 만만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중이 각종 이슈에서 큰 틀의 합의를 이뤘으나 합의를 관찰·감시할 장치를 어떻게 마련할 것이냐는 점에서 여전히 견해차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통신은 “미중이 각종 합의안에 어느 정도 접점을 찾았으나 미국이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합의 강제 이행 장치에 아직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미국은 중국의 개혁 약속이 끝까지 지켜지도록 하기 위한 강력한 장치를 원하지만, 중국은 이른바 ‘공정하고 객관적인’ 절차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중국 신화통신은 “미중이 문제 해결 과정에서 중요한 한 걸음을 내디뎠다”고 평가하면서도 협상의 ‘불확실성’을 지적했다. 신화통신은 “마지막 단계가 될수록 협상이 어려운 만큼 새로운 불확실성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 “최악의 사태에 대응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미중이 상당 부분 합의점을 찾았다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이지만, 분명히 협상 종료는 아니다”라면서 “무엇보다 미국이 요구하고 중국이 싫어하는 (합의) 이행과 이를 강제할 수 있는 장치 마련 등에 미중이 접점을 찾기가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9-02-26 11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