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탁현민이 밝힌 ‘김정은 열차이동’이 탁월한 선택인 이유

탁현민이 밝힌 ‘김정은 열차이동’이 탁월한 선택인 이유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9-02-25 09:00
업데이트 2019-02-25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릴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을 출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평양역에서 열린 환송행사에서 김 위원장이 환송객들에게 손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2019.2.24 연합뉴스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릴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을 출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평양역에서 열린 환송행사에서 김 위원장이 환송객들에게 손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2019.2.24
연합뉴스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열차 이동을 ‘탁월한 선택’이라고 평가했다. 탁 위원은 지난해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서 13년 만에 이뤄진 우리 예술단의 평양공연, 4·27남북정상회담 등 남북 사이 대형이벤트를 기획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23일 오후 5시(이하 현지시간) 평양에서 출발해 북·중 접경인 단둥(丹東)을 통과했고 24일 오후 1시 톈진역을 통과해 중국 남부로 향하고 있다. 60시간을 달려 26일 오전 베트남에 도착할 것으로 전망된다.

4시간 밖에 안 걸리는 비행기 대신 열차 편을 택한 것에 대해 전문가들은 김 위원장이 중국의 실상을 견학하는 한편 북중 혈맹을 과시하고 미국을 견제하려는 의도라는 관측을 내놓았다.

탁현민 위원은 “북측의전팀의 탁월한 판단과 선택이다. 정상의 이동만으로도 이미 화제를 만들었으며 역사에서의 사열, 북-베트남 열차이동의 역사적 의미 등 충분한 스토리를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그는 “평양에서 출발하는 열차가 베트남까지 연결된다는 이 당연한 사실을 전세계가 특히 ‘우리’가 목격하면서 통일이 되면 부산에서 출발한 열차가 평양을 거쳐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와 연결될 것이라는 두근거림까지…”라며 “단지(?) 회담 참석을 위한 이동만으로 메시지를 주었다는 사실이 대단하다. 북미회담의 좋은 결과를 바라는 마음 보탠다”고 글을 맺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