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오키나와 주민투표 ‘美기지 이전’ 반대파 승리

日오키나와 주민투표 ‘美기지 이전’ 반대파 승리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2-24 22:28
업데이트 2019-02-25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텐마→헤노코 이전’ 출구조사서 압승

25% 이상 반대 땐 트럼프·아베에 통보
법적 구속력은 없어… 日정부 “이전 강행”


일본 오키나와에 있는 미군기지 이전에 대해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가 24일 실시됐다.

오키나와현 도심 기노완시에 있는 후텐마 미군 비행장을 해안 매립지인 나고시 헤노코로 옮기는 공사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를 묻는 투표로, 유권자는 18세 이상 주민 약 115만명이다.

이날 오후 8시까지 투표가 진행된 가운데 NHK, 아사히, 요미우리, 마이니치 등 주요 언론사들의 출구조사 결과 ‘반대’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은 물론이고 기준선인 ‘전체 유권자의 25%’를 넘어선 것으로 예상됐다.

다마키 데니 오키나와 지사는 유권자의 25% 이상 지지를 얻은 쪽을 지역민심으로 간주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통보, 이를 존중해 달라고 요청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시가지 한가운데에 위치해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비행장’으로 불려온 후텐마 기지에 대한 반대 여론이 커지자 1999년 이를 헤노코로 이전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많은 주민들은 헤노코 기지 역시 주민 안전에 위협이 되는 데다 환경 파괴가 심각할 것이라며 반대했다. 다마키 지사는 지난해 9월 반대 의견을 가진 주민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당선됐다.

오키나와현 조례에 따라 실시되는 이번 투표는 법적 구속력을 갖지 못해 일본 정부는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공사를 강행할 전망이다. 그러나 투표 결과를 묵살하면 주민 반발이 거세져 4월 치러질 오키나와 3구 중의원 보궐선거와 7월 참의원 선거에서 여당이 불리해질 공산이 크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9-02-25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