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영상] 2024 파리올림픽 야구·가라테 대신할 브레이크댄싱

[동영상] 2024 파리올림픽 야구·가라테 대신할 브레이크댄싱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2-22 09:19
업데이트 2019-02-22 0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부에노스아이레스 유스올림픽 브레이크댄싱 남자부 우승을 차지한 세르게이 체르니셰프(러시아). AFP 자료사진
지난해 부에노스아이레스 유스올림픽 브레이크댄싱 남자부 우승을 차지한 세르게이 체르니셰프(러시아).
AFP 자료사진
2024년 파리하계올림픽 정식종목에서 야구·소프트볼과 가라테가 빠지는 대신 브레이크댄싱이 새로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파리올림픽조직위원회는 21일(이하 현지시간) 브레이크댄싱, 스포츠클라이밍, 스케이트보드, 서핑 등 네 종목을 정식종목으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제안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브레이크댄싱을 제외한 세 종목은 내년 도쿄하계올림픽 정식종목으로도 채택돼 있다. 파리 대회 정식종목 채택을 겨냥하고 스쿼시, 당구, 체스 등도 맹렬한 로비를 펼쳤지만 결국 무위에 그쳤다.

브레이크댄싱은 지난해 부에노스아이레스유스올림픽에서 큰 인기를 끈 종목으로 ‘범블비’로 통하는 세르게이 체르니셰프(러시아)와 가와이 라무(일본)가 각각 남녀 초대 챔피언에 올랐다. 유스올림픽과 마찬가지로 파리올림픽에서도 일대일로 붙는 ‘댄스 배틀’ 형식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파리조직위는 브레이크댄싱에 자국 선수들이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참가할 것이라며 정식종목으로 제안한 것은 당연한 선택이었다고 밝혔다. 조직위가 추천한 네 종목 모두 프랑스는 물론 유럽과 세계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는 스포츠다.

반면 ‘보편성’에서 큰 점수를 얻지 못한 야구·소프트볼과 가라테 두 종목은 파리올림픽에서 배제됐다. 야구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끝으로 올림픽 무대에서 사라졌다가 내년 도쿄올림픽에서 12년 만에 부활했지만 또다시 밀려나 2028년 로스앤젤레스 대회 복귀를 노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IOC는 다음달 26∼28일 스위스 로잔에서 집행위원회를 열어 파리조직위의 제안을 받아들일지 여부를 논의한다. 이어 6월 로잔에서 열리는 제134차 총회에서 집행위원회를 통과한 정식종목을 잠정 승인하고, 내년 도쿄올림픽을 마친 뒤 12월까지 파리올림픽 정식종목을 최종 추인한다.

한편 파리조직위는 이날 아주 색다른 제안도 내놓았다. 이름하여 ‘가상현실(VR) 관전’이다. 예를 들어 마라톤 풀코스 대회를 선수들과 똑같은 여건에서 달리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VR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경기를 끝낸 뒤 얼마 안돼 제공해 전 세계 사람들이 올림픽 마라톤 풀코스를 함께 달렸다는 느낌을 공유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조직위 관계자는 “2024년 올림픽의 관중은 궁극적으로 게임에 참여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