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종전선언이냐, 주한미군 감축이냐” 질문에 폼페이오 반응

“종전선언이냐, 주한미군 감축이냐” 질문에 폼페이오 반응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2-22 07:46
업데이트 2019-02-22 0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 고위 당국자 “주한미군 철수, 협상의제 아냐”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목표는 완전한 비핵화이며 북한 국민을 위한 더 밝은 미래”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21일(현지시간) 미국 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비핵화 협상의대가로 종전선언이나 주한미군 감축 중 선택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매우 좋은 질문”이라면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한반도의 비핵화와 북한 주민을 위한 더 밝은 미래라는 목표를 기억하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가 무얼 내줄 건지 그들이 무얼 내줄 건지 등 협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싶지 않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와 관련 미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전화 브리핑에서 주한미군 철수 문제는 북미 협상의 대상이 아니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북미협상에 정통한 다른 당국자도 ‘미국이 주한미군 철수에 열려 있느냐’는 질문에 “주한미군 철수는 협상 의제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북미 협상에 정통한 다른 당국자는 “(북미) 실무협상에서도 전혀 논의된 바 없다”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북미) 실무협상에서도 전혀 논의된 바 없다”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비건 숙소 찾은 김혁철
비건 숙소 찾은 김혁철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엿새 앞둔 21일(현지시간)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머물고 있는 베트남 하노이의 한 호텔로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 특별대표가 들어가고 있다.2019.2.21 연합뉴스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 국민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우리는 핵 무장된 북한으로부터의 위협을 줄여야 한다”며 “그리고 나서 그에 대해 대가로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 북한 국민을 위한 보다 밝은 미래에 대해 작업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우리가 일찍이 북한에 가해졌던 것 가운데 가장 강경한 경제적 제재를 가하고 있다는 걸 미국 국민은 알아야 한다”며 “그리고 우리는 그 위험을 상당히 줄였다고 확신하는 때가 오기까지 그러한 압박을 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종전선언, 주한미군 감축 등이 다음주 베트남에서 협상 테이블에 올라가는 옵션들이라는 이야기로 들린다’는 질문에 “우리는 협상에 들어가려고 한다. 대통령이 거기(하노이)에 갈 것이며 이 두 지도자가 진실로 역사적인 진전의 발걸음을 만들어내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백악관서 발언하는 트럼프…“김정은과의 마지막 정상회담 아닐 것”
백악관서 발언하는 트럼프…“김정은과의 마지막 정상회담 아닐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제바스티안 쿠르츠 오스트리아 총리를 만나 말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마지막 만남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대북 제재를 풀어주고 싶지만 이를 위해서는 북한이 의미있는 무언가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폼페이오 장관은 진행자가 ‘핵 위협이 사라졌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난해 6월 1차 북미정상회담 후 트윗과 달리 중앙정보국(CIA) 등 정보기관 등에서 나오는 증거들을 보면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이 사실이 아닐 수 있다. 현 상태에서 북한의 위협을 어떻게 규정하는가’라고 질문하자 “좋은 소식은 그들(북한)이 1년 넘도록 미사일 실험이나 핵 실험을 하지 않아 왔다는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했을 때 처했던 지점 보다 좋아졌다”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어 “어제 대통령이 말한대로, 그리고 행정부가 여러차례 말한대로 이는 길고 어려운 과업”이라며 “우리는 열심히 협상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팀이 오늘도 베트남 현장에 가서 다음주 하노이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을 위한 기초를 쌓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며 “우리는 매우 희망적이다. 나는 김 위원장이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한 약속을 이행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2차 북미정상회담을 8일 앞둔 19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시내에 북미 정상회담 관련 안내판이 설치돼 있다. 2019.2.19  연합뉴스
2차 북미정상회담을 8일 앞둔 19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시내에 북미 정상회담 관련 안내판이 설치돼 있다. 2019.2.19
연합뉴스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는 북한이 완전하게 비핵화하기로 결심했는지에 대해서는 모르겠다면서도 “우리는 북한이 완전히 비핵화할 것이라는 가능성 때문에 협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비핵화에 대한 공감대를 키우는 것이 (협상의)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 협상에 대해 ‘서두르지 않겠다’며 속도 조절에 나서는 모양새에 대해서는 “서두르지 않는다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우리에게 최대한 진전을 이루도록 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최종적이고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약속을 철저히 이행한다면 김정은 위원장과 어색한 관계를 끊고 북한의 미래에 대해 깊은 논의를 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