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타다 ‘택시 협업모델’ 4월 새 서비스

타다 ‘택시 협업모델’ 4월 새 서비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9-02-21 22:32
업데이트 2019-02-22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인·개인택시 참여 ‘준고급 택시’ 표방

서울 100대 시작… 연내 전국 1000대로
타다 프리미엄 요금 베이직의 100~120%

업계, 이재웅 대표 고발 등 갈등 속 발표
기존 고급 택시 영향… 협업 여부 불투명
이미지 확대
이재웅(오른쪽) 쏘카 대표와 박재욱 브이씨앤씨(VCNC) 대표가 21일 서울 성동구 헤이그라운드에서 승합차 공유 플랫폼 ‘타다’의 새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소개하고 있다.  쏘카 제공
이재웅(오른쪽) 쏘카 대표와 박재욱 브이씨앤씨(VCNC) 대표가 21일 서울 성동구 헤이그라운드에서 승합차 공유 플랫폼 ‘타다’의 새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소개하고 있다.
쏘카 제공
승합차와 기사를 공유하는 플랫폼 ‘타다’가 택시업계와 협업하는 새 서비스를 4월에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택시업계가 ‘카카오 카풀’에 이어 타다를 불법 택시 영업이라고 주장하며 운영사인 브이씨앤씨(VCNC)의 모회사 ‘쏘카’의 이재웅 대표를 검찰에 고발했고, 이에 이 대표가 “강력한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지 3일 만에 이뤄진 일이다.

VCNC는 21일 미디어데이를 열고 ‘타다 프리미엄’을 4월부터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타다 프리미엄은 타다 플랫폼 위에서 운영되는 ‘준고급’ 택시 서비스를 표방한다. 법인택시와 개인택시 모두 참여가 가능하며, 4월 서울에서 100대를 시작으로 연내 전국 1000대까지 확대하는 게 VCNC의 목표다. 고급택시 영업이 가능한 준대형 이상 차량을 보유한 개인택시 기사나 법인 사업자를 파트너로 모집하며, 구매가 필요할 경우 첫 100대는 VCNC 측에서 비용을 일부 지원할 계획이다.

이용 요금은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타다 기본 서비스인 베이직의 100~120% 수준으로 책정된다. 여기에 기상 상황이나 시간대, 수요에 따라 변동되는 요금제를 적용할 계획이다.

타다 프리미엄 출시 계획은 지난해 10월 타다를 처음 발표할 때 이미 나와 있었으며, 출시 예정인 4월까지는 아직 한 달 이상 남아 있다. 그런데 굳이 이날 ‘택시 협업 모델’이라며 타다 프리미엄을 소개한 데엔 최근 택시업계와의 갈등도 분명히 작용했다.

앞서 서울개인택시조합 전현직 간부들은 지난 11일 이 대표와 박재욱 VCNC 대표를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이 대표 측은 지난 18일 VCNC 공식 입장과 이 대표 페이스북을 통해 무고죄, 업무방해죄 등 법적 조치를 포함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쏘카 관계자는 “발표 시기를 더 뒤로 잡을 수도 있었지만 벌써 쌓인 오해가 너무 많은 것 같아 이날 발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 측은 자신들을 고발한 기사들이 업계를 대표할 수 없으며, 타다는 서비스 출범 전부터 계속해서 택시업계와 대화, 협업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택시요금 인상으로 타다 베이직의 가격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올라갔으며, 이날 발표한 프리미엄은 예상 요금을 감안하면 기존 고급택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런 가운데 택시기사 1000명이 참여한다는 점만으론 업계 전체가 협업으로 받아들이기에 부족할 수 있다.

이 대표는 미디어데이가 끝난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타다 고객은 기존 택시 고객이 아니라 택시가 안 잡히거나 안 들어와서 타는 사람들이거나, 타다가 아니었으면 승용차를 탔을 사람들”이라면서 “타다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었을 뿐이지 택시 시장을 가져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9-02-22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