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연준 ‘달러 회수’ 올해 말 종료한다

미국 연준 ‘달러 회수’ 올해 말 종료한다

김규환 기자
입력 2019-02-21 18:36
업데이트 2019-02-21 18: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 서울신문 DB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
서울신문 DB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통화긴축 카드의 하나인 ‘보유자산 축소’를 올해 말에 종료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분간 금리 인상 중단을 시사한 ‘비둘기파 연준’의 정책 기조와 같은 맥락이다.

연준이 20일(현지시간) 공개한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대부분 연준 위원들은 올해 말쯤 보유자산 축소를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사록은 “거의 모든 참석자가 너무 늦기 전에, 올해 말에는 자산축소 정책을 중단하는 계획을 발표하자는 입장을 보였다”고 전했다. 이런 발표가 시장의 불확실성을 줄여준다는 것이 연준 의원들의 평가다.

연준은 지난달 29~30일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한 직후 성명을 통해 “보유자산 축소 프로그램을 조정할 수 있다”며 자산축소 속도 조절을 예고했었다. 보유자산 축소는 연준이 보유한 채권을 매각하고 시중의 달러화를 회수하는 통화긴축 프로그램을 말한다. 중앙은행이 채권을 사들이면서 돈을 풀어 시중에 풍부한 유동성을 공급하는 이른바 ‘양적 완화’(QE)의 정반대 개념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에는 1조 달러(약 1123조원)에도 미치지 못했던 연준 보유자산은 양적 완화를 거치면서 4조 5000억 달러까지 폭증했다. 이에 연준은 미 경제가 회복을 넘어 과열 기미를 보이자 2017년 10월부터 보유자산 정상화에 나섰고, 만기가 돌아오는 채권을 다시 사들이지 않는 방식으로 매달 최대 500억 달러 어치를 줄여왔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2017년 11월 상원 인준청문회에서 “대략 3~4년에 걸쳐 정상적 규모로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최소 2020년 말까지 자산축소를 시사한 점을 고려하면 1~2년 앞당겨 조기 종료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달러화 유동성 축소를 꺼리는 금융시장의 이해를 반영한 조치로도 보인다.

기준금리와 관련해 연준 위원들은 당분간 경제 흐름을 지켜보면서 인내하자는 입장을 취했다. 다만 올해 말 상황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일부 위원들은 경제가 예상에 부합하면 기준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지만 인플레이션이 급등하는 상황에서만 금리 인상에 나서야 한다는 반론도 나왔다고 의사록은 전했다. 최소한 연말까지는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경제 흐름을 주시하는 ‘관망’ 기조를 재확인한 것으로 읽힌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