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마이애미 시장과 NYT 기고 “해수면 상승과 싸워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마이애미 시장과 NYT 기고 “해수면 상승과 싸워야”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02-21 18:07
업데이트 2019-02-21 18: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기문(75) 전 유엔 사무총장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타임스(NYT) 기고를 통해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전 세계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파리 기후변화협약을 탈퇴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겨냥해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적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서울신문DB
반 전 총장은 이날 프란시스 수아레스(42)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시장과 공동 기고한 ‘마이애미는 해수면 상승과 싸운다’ 기고문을 통해 “기후변화에 따른 재해에 직면한 인류는 세계적으로 8억명에 이른다”면서 “재해에 대응하고 적응하려면 장기적 관점의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후변화로 인한 재해와 수십년간 싸워 온 마이애미를 예로 들며 “재해에 대한 도시의 회복력을 높이려면 토지와 건설, 교통 체계, 교육 영역에서부터 연구 기관과 기업 혁신가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광범위하고 체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마이애미 시민들은 2017년 기후변화에 대비해 시 당국이 추진한 4억 달러(약 4490억원) 규모의 채권 발행을 주민 투표로 승인하는 등 환경 재해 예방의 모범적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는 500억 달러 규모의 인적·물적 피해를 안긴 태풍 ‘어마’가 플로리다주를 강타한 지 두 달 만에 이뤄졌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