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아베에 “납치문제 중요”…金위원장에게 日입장 전달키로

트럼프, 아베에 “납치문제 중요”…金위원장에게 日입장 전달키로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2-21 15:38
업데이트 2019-02-21 15: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 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가진 통화에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할 것임을 재차 확인했다.
작년 방미때 아베에 귓속말하는 트럼프
작년 방미때 아베에 귓속말하는 트럼프 미국 백악관에서 지난 2018년 6월 7일 방미 중인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귓속말을 나누고 있다. 워싱턴DC EPA=연합뉴스
NHK,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북미 정상회담의 대응방향에 대해 밀접하게 조율했다”며 “무엇보다도 납치문제에 대해 얼마나 (피해자) 가족들이 재회를 희망하는지 전달하고 협력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협력을 약속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납치문제를 얼마나 중시하는지 나도 잘 이해한다”며 “나도 이 문제를 중요하게 여긴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총리는 지난해 6월 1차 북미 정상회담 때에도 사전에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에 납치 문제를 제기해 달라고 요청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이를 전했다.

아베 총리는 “핵, 미사일,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양국의 모든 레벨에서 긴밀히 연대하기로 했다”며 북미 정상회담 후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결과에 대해 전화로 설명을 듣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미일 정상은 어제 전화 통화에서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향후 방침을 밀접하게 조율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6월 북미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에 합의하고 공동성명에 서명한 것은 의의가 크다”며 “중요한 것은 그 프로세스를 지지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NHK는 “아베 총리가 (20일 전화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오는 5월 1일 나루히토 왕세자의 일왕 즉위에 따라 조기에 일본을 방문할 것을 요청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5월 26일부터 일본을 국빈 방문하는 것이 확정됐다”고 전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