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계속되는 5·18 망언에 분노… 폄훼 시도 함께 맞서겠다”

文대통령 “계속되는 5·18 망언에 분노… 폄훼 시도 함께 맞서겠다”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9-02-20 18:04
업데이트 2019-02-20 1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광주지역 원로 초청 오찬 간담회

文 “끝까지 진상규명… 심심한 위로를”
참석자 “진상위원 재추천 요청은 적절”
민주당 ‘5·18 특별법’ 개정안 당론 채택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에서 5·18민주화운동 관련 광주 지역 원로 초청 오찬간담회를 하기 앞서 참석자와 악수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에서 5·18민주화운동 관련 광주 지역 원로 초청 오찬간담회를 하기 앞서 참석자와 악수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이미지 확대
참석자들에게 선물한 목도리.  청와대 제공
참석자들에게 선물한 목도리.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5·18민주화운동의 위대한 역사를 왜곡·폄훼하는 일부 망언이 계속된 데 대해 분노를 느낀다”며 “진상규명은 끝까지 이뤄져야 한다는 약속과 함께 5·18 역사 폄훼 시도에 대해서는 저도 함께 맞서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5·18민주화운동 광주 지역 원로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간담회에는 안성례 전 오월어머니집 관장, 이명한 6·15 광주본부 상임고문, 이홍길 전 광주전남민주화운동 동지회 상임고문 등 유공자와 단체장, 시민사회 원로 등 14명이 초청됐다. 5·18 진상 규명과 정신 계승에 대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전달하고 광주 민심을 듣는 자리였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광주 어르신들이 추운 날씨에도 5·18 역사 왜곡을 바로잡으려는 모습을 보며 감사한 마음과 함께 송구스런 마음이 들었다”며 “상처받은 5·18 영령과 희생자, 광주 시민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박경린 전 광주YWCA 사무총장은 “너무 마음이 아프고 견디기 힘들었다. 울분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후식 5·18 광주민주화운동 부상자회장은 “(한국당 의원들 발언처럼) 우리는 괴물집단도 아니고, 세금을 축내고 있지도 않다”면서 “대통령이 (한국당 추천) 5·18 진상규명위원을 재추천 요청한 것은 적절하고 의미 있는 조치였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의 지난 18일 발언을 언급하며 “역사를 바로 세워 준 데 대해 수많은 광주 시민들이 감사의 말을 전해 왔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취임 직후 5·18에 대한 정부 입장을 분명히 천명했다”면서 “5·18이 광주의 지역적인 사건·기념 대상, 광주만의 자부심이 아닌 전 국민의 자부심, 기념 대상으로 승화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다른 시민운동 세력과의 연대도 주문했다. 이날 만남은 광주 북갑 3선 의원 출신인 강기정 정무수석이 징검다리를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5·18을 왜곡·비방·날조하거나 허위사실을 유포하면 강력하게 형사처벌하는 특별법 개정안 발의를 당론으로 채택했다. 특별법에는 대법원 판결 등을 기초로 5·18의 명확한 정의도 담을 예정이다. 또 민주평화당·정의당 의원 전원, 바른미래당과 무소속 일부 의원들의 참여를 설득해 공동발의하기로 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19-02-21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