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젊은이에게 바친 버버리 패션이 올가미 조이는 후드 티라니

젊은이에게 바친 버버리 패션이 올가미 조이는 후드 티라니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2-20 21:36
업데이트 2019-02-20 2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살이 패션은 아니다.”

패션 브랜드 버버리에 소속된 모델 리즈 케네디가 이 회사가 런던 패션 위크에 선보인 후드 티를 겨냥해 직격탄을 날렸다. 케네디는 인스타그램에 지난 17일 러너웨이에서 템페스트(태풍) 콜렉션의 일환으로 소개된 후드 티 사진과 함께 장문의 글을 올려 “어느 쪽(흑인 노예)을 린치했던 소름끼치는 역사를 잊지 말자”고 촉구했다. 사진에서 보듯 문제의 후드 티는 마치 목을 조르기 쉽게 만든 올가미 같은 매듭으로 만들어져 있다.

마르코 고베티 버버리 총수는 “개념 모자란 일이며 우리가 실수한 것”이라고 잘못을 인정한 뒤 “많은 이들의 걱정을 끼쳐드린 데 대해 진심으로 사죄한다”고 머리를 숙였다.

리카르도 티스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공간 한쪽 벽에 꾸며놓은 “반항하는 젊은이들”쇼에 “오늘날 젊은이들”에게 헌정한다고 표시돼 있었다. 케네디는 이번 쇼에 참여하긴 했지만 후드 티를 입은 것은 아니었다. 그녀는 이 디자인이 “휘황하지도 첨단을 달리지도 않는다”고 꼬집었다.

케네디는 인스타그램 글을 통해 “어린 소녀들과 젊은이들에게 바친다는 패션으로 어떻게 오케이 사인을 받을 수 있고, 모두가 그냥 넘어갈 수 있었는지 모르겠다”며 “그렇지 않아도 흔들리기 쉬운 젊은이들이다. 세계적으로 치솟는 자살률은 말할 것도 없다”고 개탄했다. 그녀는 의상실에서 얘깃거리로 삼고 나아가 (버버리에 항의) 편지를 쓰라고 촉구했다.
용감하게 소속 회사인 버버리를 겨냥해 문제를 지적한 모델 리즈 케네디.
용감하게 소속 회사인 버버리를 겨냥해 문제를 지적한 모델 리즈 케네디.
버버리에 앞서 구찌와 프라다, 캐티 페리도 감 떨어지는 의류로 비판의 도마에 올랐다. 구찌는 울 점퍼가 흑인 얼굴을 연상시킨다고 해서, 캐티 페리는 신발 디자인이 인종주의를 상기시킨다고 해서 두 품목을 판매에서 제외했다. 지난해 12월 프라다도 검은 피부에 커다란 붉은 입술을 형상화한 제품을 출시했다가 인종차별을 이유로 제품 판매를 금지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