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프라노 임선혜가 9m 높이 상공에서 노래하는 이유는

소프라노 임선혜가 9m 높이 상공에서 노래하는 이유는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02-20 16:58
업데이트 2019-02-20 16: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천지창조’ 리허설 장면-임선혜 인스타그램 캡쳐
‘천지창조’ 리허설 장면-임선혜 인스타그램 캡쳐
‘라 푸라 델스 바우스’의 하이든 ‘천지창조’ 국내 첫선
아트센터 인천 3월 1~2일 공연…임선혜 등 출연

“연출가로부터 이메일이 왔는데, 물 속에 잠수를 할 수 있는지, 고소공포증이 있는지 등을 질문을 하더군요. 황당한 이메일이었죠.”

스페인 비주얼 아트그룹 ‘라 푸라 델스 바우스’의 하이든 오라토리오 ‘천지창조’에 참여하기로 한 소프라노 임선혜는 리허설이 시작하기 몇달전 연출가 카를로스 파드리사로부터 ‘이상한’ 이메일을 받았다. 악보를 들고 신을 찬양하는 종교음악 무대에 오르는데 뜬금없이 왜 고소공포증이 있는지를 물었을까.

‘라 푸라 델스 바우스’의 ‘천지창조’는 성악가들이 9m 높이의 공중에 매달려 노래하고, 거대한 수조 안에서 노래하는 등 혁신적인 연출을 담고 있다. 2017년 프랑스에서의 첫 초연 이후 세계 유명 극장의 개관 공연으로 초청받으며 관객들에게 시각적 충격을 주는 프로덕션으로 화제가 됐다. 오는 3월 1~2일 아트센터 인천의 2019년 시즌 첫 공연으로 임선혜 등이 출연하는 ‘라 푸라 델스 바우스’의 ‘천지창조’가 한국 관객에게도 소개된다. 공연을 앞두고 20일 서울 광화문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임선혜는 당시 이메일에 대해 “(저 역시) 모험에 열려있고 새로운 시도를 좋아하는 성악가이니 연출가가 나를 설득할 수 있다면 하겠다고 답했다”고 소회했다.

장르를 불문하고 새로운 연출의 공연이 끊임없이 화제가 되고 있지만,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한 지나친 연출은 오히려 ‘독’과 같다. 임선혜도 음악적 가치를 훼손하는 연출이라면 출연할 생각이 없었다. 공연에서 ‘아담과 이브’를 상징하는 성악가들이 함께 물 속에 잠수하고 있는 시간은 약 3분으로, 자칫 감기에 걸릴 수도 있는 일이었다. 하지만 ‘라 푸라 델스 바우스’와 작업하며 임선혜는 그들의 진정성을 봤다. 단순히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어린이 같은 모험심이 작품의 연출에 담겨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하이든 ‘천지창조’ 공연 모습-인천경제청 제공
하이든 ‘천지창조’ 공연 모습-인천경제청 제공
높은 상공에서 노래하는 느낌은 어떨까. 임선혜는 “대학시절 첫 작품이 ‘마술피리’였는데, 세 천사 역할을 하며 이미 상공에서 노래한 적은 몇번 있다”며 “이번 작품에서는 커다란 날개 의상을 들어올리면서 노래를 해야하는데, 의상이 너무 무겁다”며 “아래를 바라보면 무섭겠지만, ‘날개짓’을 하느라 밑을 볼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수조의 물 온도는 41~42도에 맞춰있다. 수조 밖으로 나온 뒤 퇴장하면 스태프들이 최대한 빨리 물에 젖은 성악가들을 몸을 말려준다.

솔리스트로는 임선혜를 비롯해 빈 국립극장과 라 스칼라에 데뷔한 젊은 베이스바리톤 토마스 타츨, 테너 로빈 트리췰러가 참여한다. 또 신예 지휘자 김성진을 비롯해 고음악 연주단체 ‘카메라타 안티콰 서울’, ‘그란데 오페라 합창단’ 등이 함께 무대를 꾸민다. 김성진은 “독일에서 ‘스테이지 버전’의 수난곡을 본 적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충격이었다”며 “이번 무대를 보는 관객들은 하이든의 ‘오페라’ 천지창조를 처음 본다고 생각해달라”고 당부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