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해커, 19분이면 임무 완수..해킹 능력 전 세계 1위

러시아 해커, 19분이면 임무 완수..해킹 능력 전 세계 1위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2-20 16:25
업데이트 2019-02-20 17: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 해커, 북한보다 침투속도 8배 빨라

전 세계에서 러시아 해커들의 해킹 능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됐다. 러시아 해커들은 네트워크 보안 정도에 관계 없이 평균 19분이면 필요한 자료를 빼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 사이버 보안업체 크라우드스크라이크는 19일(현지시간) ‘2019 글로벌 위협 보고서’에서 “러시아의 해커가 목표물에 침투하는 시간이 18분 49초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그 뒤를 이어 북한이 2시간 20분, 중국이 4시간, 이란이 5시간 9분”이라고 발표했다고 더힐이 밝혔다. 주요 사이버 범죄 그룹의 평균 침투 소요 시간이 9시간 42분인 것을 감안한다면 러시아 해커들의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수준이다. 이들은 2위인 북한보다 침투 속도가 8배가량 빨랐고, 북한 해커는 중국 해커보다 2배가량 빠른 침투 속도를 보였다고 크라우드스크라이크는 전했다.

크라우드스크라이크 관계자는 “지난해 중국과 이란 해커들은 미 금융기관이나 기업에 활발한 공격에 나섰지만, 미국에 대한 북한의 사이버 공격은 오히려 줄었다”면서 “이는 2차 북미 정상회담 등 북미 관계 발전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또 사이버 공간의 보안 조치가 개선되면서 해커들이 보안시스템에 의해 탐지되고 차단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더 빨리 움직이고 있다고 밝혔다. 크라우드스크라이크는 “사이버 보안에서 속도는 공격과 방어 양쪽 측면에서 가장 중요하며 해킹그룹 순위는 목표 달성에 걸린 시간에 의해 매겨진다”면서 “보안업체들도 해커의 능력과 속도 향상에 맞춰 더욱 빠른 해킹 감지 시스템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