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27일 UAE 왕세제와 정상회담

文대통령, 27일 UAE 왕세제와 정상회담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9-02-19 22:22
업데이트 2019-02-20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도체·국방·신재생에너지 등 협력 협의…바라카 원전 건설 후 교류 이어질지 주목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7일 청와대에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와 정상회담을 한다. 모하메드 왕세제는 문 대통령 초청으로 26~27일 한국을 공식방문하며, 정상회담에서 반도체·5G, 국방·방산, 건설·인프라,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 양국 협력방안을 협의한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19일 서면 브리핑에서 밝혔다.

특히 지난해 원전 ‘셔틀 외교’를 펼쳤던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부다비 행정청장이 회담에 앞서 이날 시내 모처에서 2시간여 오찬을 나눴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우리 탈원전 정책 가속화 속에 현지 바라카 원전 건설 이후 후속 교류가 이어질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두 사람은 정상회담에도 배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동 국가 중 한국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는 UAE가 유일하다. 모하메드 왕세제의 이번 방한은 2014년 2월 방한 이후 5년 만이며, 지난해 3월 문 대통령의 UAE 공식 방문에 대한 1년 만의 답방이다.

현 대통령 UAE 특임외교 특보인 임 전 비서실장과 칼둔 행정청장은 이날 오찬에서 원전 문제를 포함해 양국 현안 전반에 걸쳐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눴다고 김 대변인이 말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대화에 대해 칼둔이 ‘더할 나위 없이 좋다’며 ‘다음주에 다시 보자’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앞서 지난해 초 임 전 실장과 칼둔 행정청장은 바라카 원전 협정의 ‘UAE 유사상태 때 한국군 자동개입’ 조항 수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불거지자 양국을 오가는 셔틀외교로 이견을 조율한 바 있다.

이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칼둔 행정청장을 면담하고 모하메드 왕세제의 방한에 대해 논의했다.

모하메드 왕세제는 정상회담 전날인 26일 삼성전자의 수원 ‘삼성디지털시티’와 기흥·화성 반도체라인을 둘러볼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9-02-20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