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의제협상팀 ‘순차출발’ 관측…북미 실무회담 ‘2단계’ 가능성

美의제협상팀 ‘순차출발’ 관측…북미 실무회담 ‘2단계’ 가능성

입력 2019-02-19 13:42
업데이트 2019-02-19 1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김혁철 하노이행 위해 베이징 도착…‘특별대표 실무회담’ 임박했나

실무회담서 의제조율 미완시 최종결단은 정상 몫으로 넘어갈 가능성
이미지 확대
정장차림으로 외출하는 북한 김철규
정장차림으로 외출하는 북한 김철규 19일 오전 베트남 하노이 정부 게스트하우스에서 정장 차림을 한 김철규 북한 호위사령부 부사령관과 차량에 올라타고 있다.
이날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을 비롯한 수행원들은 하노이 도착 후 처음으로 정장을 입고 숙소를 나섰다. 2019.2.19 연합뉴스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금주 중으로 예상돼온 의제조율 협상이 2단계에 걸쳐 이뤄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8일(현지시간) 워싱턴 외교가 등에 따르면 미국 측 의제 실무협상팀 가운데 알렉스 웡 미 국무부 부차관보 등이 1차로 17일 미국에서 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무협상 미측 대표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는 20일께 출발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웡 부차관보는 지난 6∼8일 비건 특별대표의 ‘평양 담판’ 당시 함께 방북한 바 있다.

다만, 북측 실무회담 대표인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 특별대표가 19일(한국시간) 하노이행을 위해 항공편으로 평양을 출발해 베이징에 도착함에 따라 비건 특별대표도 조만간 합류, 본격적인 의제 조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 외교가 안팎에서는 이르면 베트남 현지시간 19일께 일단 보다 낮은 단계의 실무급 협상에서 1차로 의제를 사전조율한 뒤 이번주 후반 비건 대북 특별대표와 김혁철 특별대표간 실무회담이 순차적으로 열릴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준비가 의전 등 로지스틱스(실행계획)와 의제로 나뉘어 투트랙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의제 협상이 ‘낮은 급의 실무 조율→특별대표 간 회담’으로 단계적으로 이뤄지는 흐름이라는 것이다.

비건 특별대표가 20일쯤 워싱턴DC를 떠난다고 하면 ‘비건-김혁철 라인’은 일정상 22일께 가동될 수 있다.

그러나 김혁철 특별대표가 19일 베이징에 도착함에 따라 비건 특별대표도 워싱턴DC 출발을 하루 앞당길 경우 두 사람의 실무회담이 21일 정도에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김 특별대표가 베이징에 어느정도 체류한 뒤 하노이로 떠날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두 사람의 ‘하노이 담판’이 임박함에 따라 양측이 ‘평양 담판’에서 확인했던 각 의제별 입장을 토대로 비핵화 실행조치와 상응조치를 주고받는 본격적인 조율 및 ‘하노이 선언’ 문구 작업이 이뤄질 전망이다.

웡 차관보의 협상 파트너로는 의전 협상 등을 위해 지난 16일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한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일행에 포함돼 취재진에 포착된 박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평화위) 부위원장일 가능성이 거론된다. 박 부위원장은 지난달 17∼19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김혁철 특별대표와 함께 워싱턴DC를 찾은 바 있다.

김혁철 특별대표와 함께 이날 베이징에 도착한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책략실장 가능성도 일각에서 거론된다.

앞서 김창선 부장의 협상 파트너로 알려진 대니얼 월시 미 백악관 부비서실장은 지난 15일 하노이에 도착하는 등 북미 양측의 의전 협상팀은 이미 지난 주말 여장을 풀고 숙소 및 경호 준비상황 등에 대한 점검에 들어갔다.

한 외교가 인사는 “현재 회담 준비를 하는 팀이 일원화된 게 아니라 동시에 여러 급에서 돌아가고 있는 만큼, 의제와 관련해 밑에서 어느 정도 조율해서 특별대표 간 회담으로 올라가는 수순이 자연스러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시간상 촉박함 등을 고려할 때 정상회담 이전에 ‘하노이 선언’ 합의 문안이 말끔하게 정리돼 결론이 나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한 외교소식통은 “톱다운 협상 방식과 시간 부족 등을 감안할 때 최대한 실무회담에서 논의할 의제의 범위와 입장을 정한 뒤 최종적인 ‘딜’에 대한 결론은 두 정상의 직접 담판으로 넘어갈 가능성도 있다”며 합의 수준과 관련, “‘스몰딜’과 ‘빅딜’ 사이의 어느 지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비건 특별대표는 지난 6∼8일 김혁철 특별대표와의 ‘평양 담판’에 대해 협상이 아니라 서로에 대한 입장을 나누는 자리였으며, 이번 주 본격적인 조율에 들어간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난제를 모두 해결하는 것은 어렵지만, 일정 합의를 할 수 있다면 가능성은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