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혁철 北 대미특별대표, 베이징 거쳐 하노이 갈 듯”

“김혁철 北 대미특별대표, 베이징 거쳐 하노이 갈 듯”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2-19 11:23
업데이트 2019-02-19 1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국 비건과 북한 김혁철
미국 비건과 북한 김혁철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스티븐 비건(왼쪽)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지난 6~8일 북한 평양을 방문해 북한 측 카운터파트인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와 실무협상을 했다. 2019.2.6 연합뉴스·EPA 자료사진
2차 북미정상회담 의제 등 실무협상을 담당하는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가 19일 평양을 떠나 중국 베이징에 도착했다. 김 대표는 오는 27일 회담이 열리는 베트남 수도 하노이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교도통신은 19일 오전 평양발 기사에서 “김 대표가 항공편을 이용해 평양을 떠났다”면서 “중국 베이징을 거쳐 북미정상회담 개최지인 베트남 수도 하노이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현재 하노이에선 김창선 북한 국무위 부장과 대니얼 월시 미 백악관 부비서실장이 각각 이끄는 북미 양측의 실무팀이 정상회담 기간 양측 대표단이 숙소와 회담장 등으로 사용할 시설 점검과 의전·경호 등에 관한 조율 작업을 벌이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북미 간 실무협상의 미국 측 책임자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도 조만간 북한 측과 만나 북한 비핵화와 그에 따른 미국 측의 상응조치 등 구체적인 회담 의제를 논의할 것으로 전망했다.

NHK도 “비건 대표와 김 대표가 이번 주 실무협상을 벌일 예정”이라며 “정상회담 준비가 본격화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비건 대표는 지난 6~8일 평양을 방문, 김혁철 대표와 만나 이번 정상회담에 임하는 북미 양측의 요구사항 등을 점검했다.

비건 대북특별대표가 워싱턴에서 출발했다는 소식은 아직 전해지지 않았으며, 오는 20일쯤 출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비건 특별대표가 20일 출발할 경우 ‘비건-김혁철 라인’의 협상은 일정상 이르면 22일께 가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는 지난해 6월 1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서명한 싱가포르 공동성명에 포함된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 ▲완전한 비핵화 등이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교도는 전망했다.

비건 특별대표와 김 특별대표는 1차 북미 정상회담 합의사항의 이행방안을 ‘하노이 선언’에 담는 것 등을 조율할 예정이다.

한편 하노이에는 이미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집사 격인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등이 경비와 의전에 대해 베트남 정부와 협의하는 한편 미국 측과도 조율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교도는 전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