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1운동 백주년맞아 장병어깨 태극기 위장색→원색 바뀐다

3·1운동 백주년맞아 장병어깨 태극기 위장색→원색 바뀐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2-18 15:03
업데이트 2019-02-18 15: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합참, 오늘부터 원색 태극기 부착…육·해·공군은 3월1일부터 평소 원색 태극기 부착하고 훈련·작전임무 땐 위장색으로 바꿔“애국심·자긍심 고취 목적”…한반도 평화정착 기조도 반영된 듯

장병 어깨에 부착된 원색 태극기. 국방부 제공=연합뉴스
장병 어깨에 부착된 원색 태극기.
국방부 제공=연합뉴스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국군 장병들이 평소 전투복 어깨에 부착하는 태극기 색상이 위장색에서 원색으로 변경된다.

합동참모본부는 18일부터 전투복을 입고 근무하는 모든 소속 장병에 대해 어깨에 부착한 위장색 태극기를 원색 태극기로 바꿔 달도록 했다.

합참 관계자는 “합참은 오늘부터 애국심과 자긍심을 고취하고 365일 전투복을 입고 근무하는 장병들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원색 태극기를 부착하기로 결정했다”며 “다만, 각종 훈련이나 연습, 작전 때는 위장색 태극기를 부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육·해·공군과 해병대도 평소에는 원색 태극기를, 훈련이나 작전임무 때는 위장색 태극기를 부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육군의 한 관계자는 “국방부 지침에 의거 3월 1일부터 육군은 전투복 상의에 원색 태극기를 패용하고, 연습 및 훈련 때는 위장색 태극기를 패용키로 했다”며 “아울러 오늘부터 정복과 근무복에도 태극기 배지(가로 2.5cm, 세로 1.7cm)를 좌측 주머니에 부착한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눈에 잘 띄지 않는 위장색 태극기보다는 눈에 잘 띄는 원색 태극기 부착 시간을 늘리라는 지침을 하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해·공군도 다음 달 1일부터 평소 전투복 어깨에 부착하는 태극기 색상을 위장색에서 원색으로 변경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 8월부터 장병 전투복에 가로 8㎝, 세로 5.3㎝의 태극기를 부착하도록 했다.

당시 보급된 태극기는 원색과 위장색 2종으로, 흰색 바탕인 원색 태극기는 영내 근무와 외출할 때 달고, 눈에 잘 띄지 않는 위장색 태극기는 훈련이나 작전임무를 수행할 때 부착하도록 했다.

그러나 이후 눈에 잘 띄는 원색 태극기는 야전성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따라 외출이나 부대행사 때를 제외하면 평소에도 위장색 태극기를 부착하는 쪽으로 방침이 변경됐다.

이번에 평소 원색 태극기를 부착하는 것으로 환원한 것은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국군 장병들에게 태극기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평소 장병들이 눈에 잘 띄지 않는 위장색 태극기를 달아 태극기 부착의 의미가 퇴색했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이에 따라 평소에는 원색 태극기를 달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군 당국은 지난해부터 본격화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남북 및 북미 대화와 ‘9·19 군사합의서’ 등의 영향으로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이 완화함에 따라 장병들이 굳이 평소에도 위장색 태극기를 부착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