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완주군수 북한에 딸기 등 생산 제안

완주군수 북한에 딸기 등 생산 제안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19-02-18 15:30
업데이트 2019-02-18 1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북한 금강산을 다녀온 박성일 전북 완주군수가 “북한 측에 여름 딸기, 배, 우량 씨감자 생산단지 조성 등 3개 사업을 제안했다”고 18일 밝혔다.

박 군수는 지난 12∼13일 금강산에서 열린 올해 첫 남북 민간교류 행사인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2019년 새해맞이 연대모임’에 참석해 남북교류 중 농업 분야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같이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 행사에 남측에서는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상임대표 의장, 김희중 대주교 겸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대표회장, 지은희 시민평화포럼 고문,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김홍걸 민족화해 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등 200여명이 대표단으로 참석했다.

박 군수는 “대표단에는 교육청, 광역단체, 기초단체 관계자들도 참석해 남북 지자체 간 교류 희망 의사를 전달하고 지역별 사업을 제안했다”며 “완주군을 포함한 기초단체들은 지자체 차원의 남북교류를 위한 단일창구를 마련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북측에서는 2008년 진행됐던 민간 차원의 교류사업을 잘 알고 있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보였다”며 “북측은 ‘대북제재가 풀려야 지자체의 교류도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고 소개했다.

또 “북측은 남측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에 대해 타당성과 경제성 등을 검토해 보겠다는 말도 했다”며 “결국 미국과 유엔의 대북제재가 풀리는 속도에 따라 지자체의 남북교류 방향과 속도 역시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 군수는 “이번 방북을 계기로 지자체 교류를 위해 필요한 제반 사항을 미리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며 “완주군의 앞선 농업 기술을 북한에 전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