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도 베네수엘라 석유公 계좌 동결...마두로 버리나

러시아도 베네수엘라 석유公 계좌 동결...마두로 버리나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9-02-18 13:46
업데이트 2019-02-18 1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제재 두려워 거래 중단

이미지 확대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 소재한 국영 석유공사 PDVSA의 전경 카라카스 로이터 연합뉴스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 소재한 국영 석유공사 PDVSA의 전경
카라카스 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 국영은행 가즈프롬방크가 베네수엘라 국영석유회사(PDVSA)의 계좌를 동결하고 거래를 중단했다. 미국의 제재에 연루될 가능성을 우려한 조치나 서방 국가들이 나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퇴진을 추진 중인 상황에서 마두로 정권을 지지하던 러시아마저 대세를 인식하고 등을 돌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로이터통신은 17일(현지시간) 가스프롬방크 관계자를 인용해 PDVSA가 최근 가즈프롬방크에 개설했던 계좌의 인출이 막혔다고 보도했다. 이 계좌는 PDVSA가 석유 판매 수익금을 넣어두던 곳이다. 이 관계자는 로이터통신에 “가즈프롬방크가 미국의 제재 가능성에 따른 파산 위험을 피하기 위해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가스프롬방크의 동결 조치는 지난달 28일 미국이 마두로 정권의 ‘돈줄’ 역할을 하는 PDVSA를 상대로 자산동결과 송금 금지 등 제재를 가한 데 따른 것이다. 제재는 미국이 지금까지 베네수엘라에 취한 제재 중 가장 강력한 조치로, 마두로 대통령의 ‘돈줄’을 차단하고 ‘임시 대통령’을 선언한 후안 과이도 베네수엘라 국회의장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목적 아래 취해졌다.

PDVSA는 미국의 새 제재망을 피하고자 이달 들어 합작법인 고객들에게 석유 판매 수익을 가스프롬방크 계좌에 예치하도록 지시했다. 그런데 이날 자산동결 조치로 러시아를 통한 우회로도 막히게 됐다.

PDVSA는 보도가 나온 직후 트위터를 통해 “가짜 뉴스”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로이터통신의 입장 표명 요청에는 답변하지 않았고 가즈프롬방크도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가즈프롬방크의 최대주주는 러시아 국영 가스회사 가즈프롬이다. 이번 조치는 러시아 국영회사의 지배를 받는 은행마저 미국의 ‘세컨더리 보이콧’(제3국 제재)에 노출될 수 있다는 두려움을 반영하고 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