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배박 논란에도 ‘황교안 대세론’ 우세

한국당, 배박 논란에도 ‘황교안 대세론’ 우세

이근홍 기자
입력 2019-02-17 17:58
업데이트 2019-02-17 1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대 D-9…… 오세훈 막판 역전, 비박 표심에 달려

1강 黃에 집중공세… 평정심 유지가 관건
吳, 메시지 약해… “확실한 지지 못 얻어”
‘태극기 부대’ 업은 김진태 득표율도 관심
이미지 확대
한국당 당 대표 후보, 유튜브 토론회 개최
한국당 당 대표 후보, 유튜브 토론회 개최 17일 오전 서울 금천구 호서대 벤처타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 대표 후보 유튜브 토론회에서 후보들이 토론회 시작에 앞서 손을 맞잡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한국당 공식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왼쪽부터 오세훈, 김진태, 황교안 후보. 2019.2.17 [자유한국당 제공]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가 9일 앞으로 다가오며 3명 당권주자 간 경쟁도 가열되고 있다. 합동연설회와 TV·인터넷 토론회 등 진검승부를 벌이는 과정에서 황교안 후보가 현재의 우세를 유지할지, 오세훈 후보가 역전에 성공할지 주목된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황 후보는 당내 최대 계파인 친박(친박근혜)계의 지지를 등에 업고 현재 판세에서 가장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근 배박(배신한 친박) 논란이 불거지며 위기를 맞는 듯했지만 친박계나 영남권 지지자들의 반발이 크지 않아 ‘황교안 대세론’은 흔들림이 없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다른 때 같았으면 황 후보를 향한 친박계의 쓴소리가 이어졌을 텐데 이번에는 모두 입을 닫고 있다”며 “결국 다음 총선 공천권을 갖는 사람은 박 전 대통령이 아닌 당대표이기 때문에 국회의원들도 황 후보 쪽에 줄을 선 것”이라고 말했다.

황 후보가 1강으로 꼽히고 있는 만큼 경선 기간 쏟아질 집중 공세는 불안 요소로 남는다. 오 후보와 김진태 후보는 이날 2차 토론회에서도 황 후보를 향해 각각 “황 후보의 답변을 들으면 답답하고 질문의 요지를 이해 못 한 듯하다”, “다소 어정쩡한 모습이 비쳐진다” 등 감정을 건드리는 공격을 했다. 침착한 이미지의 황 후보가 자칫 평정심을 잃고 실언할 경우 타격을 입을 수 있는 대목이다.

오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을 극복해야 한다”며 비박계 대표 주자를 자청하고 있다. 마침 홍준표 전 대표가 전대 불출마를 선언해 비박계 표가 오 후보 쪽으로 몰릴 가능성이 커졌고, 최근 5·18 막말 논란으로 한국당이 수구적인 모습으로 되돌아가고 있다는 비판까지 나오며 표 확장성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단 과거 무상급식 문제로 서울시장직을 중도 사퇴한 점, 박 전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 한국당을 탈당한 점 등은 오 전 시장이 풀어야 할 ‘원죄’로 남는다. 실제 경쟁자들도 오 후보에게 꾸준히 ‘배신자’ 프레임을 씌우고 있다.

눈에 띄는 메시지가 없어 아직까지 비박계의 표심을 사로잡지 못한 점도 문제다. 비박계인 김학용 의원은 지난 15일 “비박 국회의원들의 믿음이 확실하지 않다”며 “오 후보가 지금 상태로 싸워서는 승률이 대단히 낮다”고 했다.

‘태극기 부대’ 등 열성 지지층을 품은 김 후보가 어느 정도의 득표율을 보일지도 관심이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9-02-1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