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력은 쓰지만, 결과는 달콤하죠”...‘악단 조련사’ 즈베던 내한

“노력은 쓰지만, 결과는 달콤하죠”...‘악단 조련사’ 즈베던 내한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02-17 16:37
업데이트 2019-02-17 17: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1~22일 KBS교향악단과 브루크너 8번 연주

이미지 확대
얍 판 즈베던-KBS교향악단 제공
얍 판 즈베던-KBS교향악단 제공
“그 여정에 기꺼이 참여해 잘 견뎌 내면 쓴 노력 후에 달콤한 결과를 맛보게 될 것입니다.”

홍콩필하모닉과 뉴욕필하모닉의 음악감독을 맡고 있는 네덜란드 출신 지휘자 야프 판 즈베던(59·사진)은 악단과의 리허설을 ‘여정’이라고 표현했다. 반복 연습 등 강도 높은 조련으로 유명한 그는 짧은 기간 안에 악단의 잠재력을 최고치로 끌어올린다는 평가를 받는다. 오는 21~22일 KBS교향악단 객원 지휘를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판 즈베던은 17일 서면인터뷰에서 “얼마나 빨리, 어떤 특별한 비결을 써서 연주의 질을 향상시킨다고 말하기는 어렵다”며 “모두의 헌신과 아주 집중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매서운 눈빛, 기름기 없는 지휘 동작 등 복서를 연상케 하는 판 즈베던은 외모에서부터 카리스마가 넘친다. 2012년부터 맡은 홍콩필하모닉은 5~6년 사이에 비약적으로 성장했고, 이 같은 능력을 알아본 뉴욕필하모닉이 단체의 명성을 되찾을 구원수로 그를 선택했다. 판 즈베던은 2018~2019시즌부터 뉴욕필하모닉에서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지난해 경기필하모닉을 객원 지휘했던 그는 바이올린의 짧은 악구 연습을 위해 10번 이상 반복시키는 등 단원들을 ‘하드 트레이닝’시킨 끝에 당시 공연에서 큰 호평을 받았다. 19세에 로열 콘세르트허바우 오케스트라의 최연소 악장으로 선임된 이후, 이 단체가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의 명성을 얻기까지 함께했던 그의 노하우를 확인할 수 있었던 자리였다.

이번 내한에서는 바그너의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전주곡과 브루크너 교향곡 8번을 선보인다. “디테일에 보물이 숨겨 있다”고 강조하는 그는 “공연장에 와서 듣기만 해도 디테일을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 알게 될 것”이라며 “아무런 준비 없이 와도 즐길 수 있는 수준의 연주를 들려주겠다”고 자신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