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허석 순천시장, 전남 22개 시·군 지역 설화 책 출간

허석 순천시장, 전남 22개 시·군 지역 설화 책 출간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19-02-17 12:49
업데이트 2019-02-17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허석 순천시장이 전남 22개 지자체에서 전해 내려오던 각 시군의 대표적인 설화를 정리한 ‘설화와 인물’을 출간했다.
허석 순천시장이 전남 22개 지자체에서 전해 내려오던 각 시군의 대표적인 설화를 정리한 ‘설화와 인물’을 출간했다.
“전남은 설화와 인물로 유명합니다. 전남 만큼 설화가 많은 고장도 없을 겁니다.”

허석 순천시장이 지난 10년 동안 전남 22개 시군 전 지역을 직접 찾아다니며 구전으로 내려오던 설화를 모아 책으로 출판했다.

제목은 ‘전남의 설화와 인물’. 507쪽 방대한 분량이지만 역사적 사료와 삽화가 지역 특성과 재미있게 엮어져 술술 읽힌다. 한국설화연구소장을 역임하면서 전남 지역 곳곳의 이야기를 확인한 허 시장은 틈틈이 써오다 최근 글을 완성했다.

설화를 연구했던 허 시장은 월간 ‘설화와 인물’에 연재하다 시군의 대표적인 설화와 인물을 정리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어 쓰기 시작했다.

그는 “이 책에 수록된 설화와 인물을 찾아 전남 지역을 돌아보는 것도 쏠쏠한 재미를 줄 것이다”며 “지역 출신은 물론 외지에서 온 관광객들에게도 이야기꺼리와 볼거리를 제공해 줄 것이다”고 말했다.

각 시군의 유래를 시작으로 해당 지역에서 전해지고 있는 이야기, 고장의 인물 등이 상세히 설명돼 있다. 역사적 위인들이 수백년전 내가 살고 있는 지역과 인연을 맺었던 스토리는 조상같은 일체감이 들어 자부심도 갖게한다. 단순히 떠돈 말만 아닌 조선왕조실록에 실린 글을 발췌해 신뢰감도 준다. 지역 특산품도 소개해 이 책 한권이면 전남도 구석 구석을 알수 있는 듯 하다.

고흥에는 이순신의 멘토 정걸 장군이 눈길을 잡는다. 충무공보다 31살 많은 정걸 장군은 철을 뚫고 들어가는 천경장경이라는 병가를 만들어 적의 철선을 부수고, 판옥선을 만들어 가는 곳마다 크게 이긴 인물이다. 고흥군 포두면 길두리에서 태어난 정걸 장군과 충무공의 인연, 두 사람이 힘을 합쳐 왜구를 물리 친 내용은 숭고함과 통쾌함을 준다.

담양 소쇄원을 만든 양산보, 삼학도의 사랑과 우정을 다룬 목포 설화, 여수 백도의 슬픈 사랑 등 각 지역의 역사를 알아가는 뿌듯함도 느낀다.

순천낙안읍성을 임경업 장군이 축조했다고 전해오지만 실은 이 고장 출신 김빈길 장군이 의병을 일으켜 토성을 쌓고 왜구를 토벌한 기록을 소개해 역사적 오류를 알아가는 기분도 쏠쏠하다.

허 시장은 “설화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오는 과정에서 변형되고 과장되는 경우도 많다”며 “이 책이 전남 지역의 설화와 인물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미소를 머금었다.

순천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