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경수 무죄·석방하라” 창원서 김 지사 석방 촉구 집회 열려

“김경수 무죄·석방하라” 창원서 김 지사 석방 촉구 집회 열려

신성은 기자
입력 2019-02-16 17:13
업데이트 2019-02-16 17: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천래 전 의원 “김 지사는 죄가 없다”, 허성무 창원시장 “판결을 믿습니까?”

이미지 확대
16일 오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열린 ‘김경수 도지사 도정복귀 촉구대회’에서 참석자가 ‘도정복귀’가 적힌 종이를 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2.16  연합뉴스
16일 오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열린 ‘김경수 도지사 도정복귀 촉구대회’에서 참석자가 ‘도정복귀’가 적힌 종이를 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2.16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경남 지자체장, 시민 등이 16일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혐의로 1심에서 법정 구속된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도정복귀를 촉구했다.

허성무 창원시장, 김일권 양산시장, 정청래 전 의원은 이날 오후 창원시 성산구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 도민운동본부’ 주최로 열린 ‘김경수 도지사 도정복귀 촉구대회’에 참여해 김 지사의 석방을 촉구했다.

허성무 시장은 “경남도민 여러분 김 지사님 구속한 그 판사 아시죠? 판결을 믿습니까?”라고 말문을 연 뒤 “보수 언론도 이례적인 판결이라고 말한 재판이다”며 김 지사를 구속한 재판부에 대한 불편한 심정을 드러냈다.

이어 허 시장은 “홍준표 전 지사가 망친 경남경제에 대해 김 지사가 전진의 깃발을 꽂았는데 구속돼 안타깝다”며 석방을 촉구했다.

허 시장이 “김경수 지사 도정복귀”를 외치자, 일부 시민은 “우리가 김경수다”고 외쳤다.

정청래 전 의원은 “김 지사 (구속) 소식을 듣고 대법원, 광화문 광장을 다니며 ‘김 지사는 죄가 없다’고 시민과 함께 외치다가 오늘 창원을 찾았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특검 조사에서 드루킹 일당 진술은 신빙성이 없다는 게 확인됐기 때문에 김 지사는 무죄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 ‘흔들리며 피는 꽃’(도종환 작)을 읊으며 “꽃이 흔들리고 젖으면서 피듯이 김경수 지사도 도정에 복귀할 수 있도록 석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일권 양산시장은 “김 지사 복귀와 함께 완전히 새로운 경남을 함께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김 지사의 경남 고성군 고향 형님이라는 한 도민은 “이번 재판은 340만 경남도민을 짓밟는 판결이다”며 “우리 경남도민이 선출한 경남도의 아들을 누구 마음대로 구속하느냐”고 재판부를 비난했다.

이어 “드루킹이 이미 구속된 상황에서 김 지사가 사실을 은폐하거나 말을 짜 맞출 것도 없으니 당장 석방하라”고 요구했다.

집회에 참석한 한 30대 시민은 “홍준표 전 지사와 달리 현직 도지사를 1심에서 바로 구속한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참석자들은 ‘도정복귀’ ‘김경수 무죄’, ‘김경수 석방하라’ 등이 적힌 문구를 흔들며 김 지사의 석방을 촉구했다.

이들은 집회 장소에 세워둔 트럭에서 김경수 지사의 영상이 상영되자 환호를 보냈다.

집회에는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김정호 의원, 정청래 전 의원, 허성무 창원시장, 김일곤 양산시장,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 경남도민, 부산 시민 등 2천여명(주최 측 추산)이 참석했다.

이들은 촉구대회가 끝난 후 집회 장소에서 정우상가까지 가두행진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