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종구 “부산 금융중심지 내실 성장 아쉬워...지역 산업구조 변해야”

최종구 “부산 금융중심지 내실 성장 아쉬워...지역 산업구조 변해야”

최선을 기자
입력 2019-02-15 15:17
업데이트 2019-02-15 15: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5일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부산 금융중심지 지정 10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제공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5일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부산 금융중심지 지정 10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제공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5일 “부산 금융중심지의 외형적 성과에 비해 내실 있는 성장은 아쉽다”면서 “금융중심지가 성공적으로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지역적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부산 금융중심지 지정 10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부산 문현지구는 2009년 1월 금융중심지로 지정돼 만 10년을 맞았다.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자산관리공사 등 금융 공기업을 중심으로 29개 금융회사들이 부산에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최 위원장은 “이런 외형적 성과에만 만족할 수는 없다”면서 “해외기관에서 평가한 부산의 국제금융센터지수 순위는 최근 3년간 하락세로 전환했으며 지역 내 금융비중은 오히려 후퇴했다”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시장이 필요로 하는 것을 먼저 파악하고 이를 갖추고 있어야 확고한 금융중심지로 도약하는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중심지 육성은 결코 금융분야에만 국한된 과제가 아니다”라면서 “지역의 산업구조를 바꾸어 낼 새로운 성장 동력이 절실하다는 공감대를 기반으로 인프라 구축이 면밀하게 재검토되고 획기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오는 4월 시행되는 금융혁신지원특별법을 소개하면서 “금융혁신을 향한 정부의 의지와 계획을 부산이 새로운 금융중심지 10년을 열어가는 데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