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해찬 “美의회, 북한 변화에 반신반의…대미 공공외교 강화해야”

이해찬 “美의회, 북한 변화에 반신반의…대미 공공외교 강화해야”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2-15 14:50
업데이트 2019-02-15 1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0년대 말 北 방문 경험으로 오늘의 상황 판단 아쉬워”

이미지 확대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발언하는 이해찬 대표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발언하는 이해찬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당대표ㆍ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7 연합뉴스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을 방문하고 돌아온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미국 의회지도자들이 90년대 말에 북한을 방문했던 경험을 갖고 지금까지 오늘의 상황을 판단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 대표는 지난 10일부터 문희상 국회의장,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워싱턴 DC, 뉴욕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의원 외교 일정을 소화하고 14일 귀국했다.

이 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미국에 가서 여러 싱크탱크 전문가들도 만나고, 하원의장 등 여러분을 많이 만나서 진지한 대화를 많이 나눴다”며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미국에 있는 전문가들은 나름대로 합리적인 분석과 이해관계를 잘 갖고 있다”고 평했다.

다만 이 대표는 “민주당의 엘리엇 엥겔 하원 외교위원장,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대화를 하면서 최근의 북한의 움직임이라든가, 동향이라든가에 관한 정보 공유가 매우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했다. 이어 “아무래도 공공 외교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아서 앞으로 우리 당이 공공 외교 차원에서 미국의 중요한 분들하고 대화를 많이 해야 하겠다”고 과제를 설명했다.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차 북미 회담과 관련해선 “(미국 인사들이) 우려는 하지만 잘 되기를 바라는 희망이 상당히 높았다”고 전했다.

특히 이 대표는 “북쪽이 변하고 있다, 정치적 리더십도,국가배급체계도 변하고 있고, 정치노선도 변하고 있고 여러 가지로 변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 그 점에 대해서는 반신반의하는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변화를 인정하는 분들도 있고, 인정하지 않는 불신하는 분위기도 있어서 우리가 훨씬 더 대미 공공 외교를 강화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후 민주당 한반도 평화 연석회의에 참석한 이 대표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의 면담 결과를 소개했다. 이 대표는 “이번 한 번으로 협상이 끝나는 게 아니라 (2차) 정상회담 후에도 문제 해결을 위해 계속 협상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게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