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막연한 두려움 넘어야 경단녀 명찰뗍니다”

“막연한 두려움 넘어야 경단녀 명찰뗍니다”

최선을 기자
입력 2019-02-14 23:40
업데이트 2019-02-15 0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화재 보험설계사 김윤정·정수연씨

경단녀를 설계하는 ‘경단녀 설계사’ 맡아
출산·육아로 경력 끊긴 후배들 교육 담당
“겁먹지 말고 우선 도전하는 것이 중요해”
이미지 확대
14일 서울 영등포구 삼성화재 SF 지점에서 김윤정(왼쪽), 정수연 보험설계사가 서울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14일 서울 영등포구 삼성화재 SF 지점에서 김윤정(왼쪽), 정수연 보험설계사가 서울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출산과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은 무언가를 다시 시작하는 데 대해 막연한 두려움이 큰 것 같아요. 겁먹지 말고 우선 도전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삼성화재 보험설계사인 김윤정(42), 정수연(38)씨는 조금 특별한 지점에서 일한다. 이른바 ‘경단녀’(출산·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 특화 지점이다. 삼성화재는 30~45세 경단녀 설계사로 구성된 ‘SF(Success of Forty·40대의 성공) 지점’을 만들어 서울 영등포구, 경기 고양시, 부천시 등 3개 지역에 지난달 문을 열었다. 영등포 SF 지점에서 후배 설계사들을 ‘코칭’하는 역할을 맡은 김씨와 정씨를 14일 만났다.

정씨는 6년차, 김씨는 4년차 보험설계사다. 이달 초 뽑은 20명의 경단녀 설계사들은 앞으로 3개월간 이들로부터 금융 교육을 받고 이후에도 멘토링을 받는다. SF지점의 가장 큰 특징은 설계사들이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도록 교육과 영업활동 시간을 오전 10시~오후 4시로 제한했다는 점이다. 김씨는 “설계사라는 직업의 장점 중 하나가 시간을 자신의 상황에 맞게 운용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소개했다.

정씨는 본인도 경단녀에서 설계사가 된 사례라고 했다. 그는 “이전 회사는 기본적으로 오전 9시 출근, 오후 6시 퇴근이 정해져 있고 종종 야근도 해야 했기 때문에 육아와 병행하기 힘들다고 판단해 그만뒀다”면서 “아이가 20개월 됐을 때 어머니 권유로 설계사에 도전했다”고 말했다. 정씨의 어머니도 삼성화재에서 설계사로 일하고 있다.

정씨의 자녀는 다음달 초등학교에 입학한다. 정씨는 “앞으로 한두 달은 부모의 손이 많이 필요할 것 같아 걱정”이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그러자 김씨가 “SF지점 직원들은 다 같은 입장이기 때문에 상황을 잘 이해해줄 것”이라며 위로했다. 적어도 자녀 때문에 휴가를 쓸 때 주변의 눈치를 보진 않아도 될 것이란 뜻이다.

김씨는 자신은 미혼이지만 과거 직장을 옮길 때 경험을 바탕으로 경단녀들의 어려움을 이해한다고 했다. 김씨는 “취업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30~40대 경단녀들의 희망연봉이 2000만원도 안 돼 안타까웠다”면서 “SF지점은 서로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모인 공간이다. 이런 시도가 다른 회사에서도 늘어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정씨는 “막상 부딪치면 어떻게든 헤쳐 나갈 수 있으니 망설이지 말고 도전해보길 바란다”며 웃었다.

글 사진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9-02-15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