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덕도 신공항 청신호” “김해공항 확장안에 무게” 갈등 재점화

“가덕도 신공항 청신호” “김해공항 확장안에 무게” 갈등 재점화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9-02-13 23:08
업데이트 2019-02-14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 찾은 文, 신공항 관련 첫 공식 언급

부산시 ‘총리실 검증’ 발언에 의미 부여
대구시 “원론적 언급… 재합의 불가능”
이미지 확대
“밟으면 에너지가 생겨요” 스마트시티 보고회서 시연하는 文
“밟으면 에너지가 생겨요” 스마트시티 보고회서 시연하는 文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서 에이치앤제이의 압전 에너지 시연을 하고 있다.
부산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자신의 정치적 고향이나 다름없는 부산을 찾아 신공항 관련 언급을 하면서 어떤 식의 결론이 나올지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 경제인과의 만남에서 검증 결과를 놓고 5개 광역단체의 뜻이 하나로 모인다는 전제를 깔면서 그것이 다르다면 총리실 산하로 승격해 검증 논의를 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해 9월 부산 비엔날레 관람 이후 약 5개월 만의 방문에서 문 대통령이 동남권 공항 문제를 공식 거론한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공식 행사에서 신공항과 관련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특히 이날 방문이 민생·경제 행보를 주제로 한 방문으로 부산·경남(PK) 민심을 품겠다는 의도도 있었던 만큼 의미심장한 발언으로 볼 수도 있는 것이다.

다만 문 대통령이 신공항 문제를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은 국토교통부가 대안으로 제시한 ‘김해공항 확장안’에 무게를 실은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부산시가 요구하는대로 정책을 바꾸면 사업이 다시 표류하거나 늦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김해공항 확장안에 반대하고 있는 부산시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하기 위해 총리실 산하 기구 구성 가능성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이날 한 경제인이 신공항 질문을 했을 때 즉답을 피하다가 오거돈 부산시장이 다시 묻자 질문에 답했다. 정치적 논란을 최대한 피하려 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부산시는 문 대통령이 김해 신공항 문제와 관련해 검증 주체를 총리실로 승격할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청신호’가 켜진 것으로 보고 환영했다. 오 시장은 아예 14일 부산시청사에서 브리핑을 연다.

변성완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대통령의 발언은 우리가 그동안 해온 요구가 받아들여진 것으로 아주 의미가 크다”며 “주변 지방자치단체를 설득하는 노력을 꾸준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민선 7기 출범 후 김해 신공항 문제에 대한 검증을 공항 확장 계획을 수립한 국토교통부가 아니라 총리실에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그간 부산·경남·울산 지역 단체장들은 국토부가 김해공항 확장안을 전면 재검토하고 가덕도에 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대구시 측은 “문 대통령의 언급은 원론적인 것으로 이해된다”며 “5개 단체장이 다시 합의를 하라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이야기로 가덕도 신공항 추진은 적합치 않다”고 밝혔다.

청와대도 문 대통령의 의중은 동남권 신공항 사업이 더 늦어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서울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2019-02-14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