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 G8에 들어가는 ‘ToF 3D 센서’란 무엇인가

LG G8에 들어가는 ‘ToF 3D 센서’란 무엇인가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9-02-07 15:10
업데이트 2019-02-07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빛 반사돼 돌아오는 시간 재서 거리 측정... 애플, 삼성도 도입설

LG전자가 이달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공개하는 새 전략스마트폰 ‘G8 씽큐(ThingQ)’에 ‘비행시간거리측정’(ToF, Time of Flight) 방식 3D 센서를 탑재한다고 7일 발표하면서, 이 센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ToF는 적외선 등 빛이 물체에 닿았다가 반사돼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사물 간 거리와 피사체의 심도 등을 계산할 때 쓴다. 스마트폰에 이 센서를 적용하면 다양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는 3D 카메라를 만들 수 있다.
LG전자가 신제품 전략스마트폰 ‘G8 씽큐(ThingQ)’에 탑재하는 ‘ToF’ 센서 구조도. LG전자 제공
LG전자가 신제품 전략스마트폰 ‘G8 씽큐(ThingQ)’에 탑재하는 ‘ToF’ 센서 구조도.
LG전자 제공
예를 들어 집안 구조를 입체적으로 파악해 실내를 찍은 사진에 가상으로 가구 배치나 인테리어를 할 수 있다. 사용자 얼굴을 입체 형태로 분석해 더 실감나는 가상 캐릭터(이모지)를 만들 수도 있다. 사용자 얼굴인식은 보안 인증에도 사용할 수 있다. 또 스마트폰 카메라의 아웃포커싱은 사진에서 인위적으로 배경 부분 초점을 흐리는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이 센서를 이용해 실제 사진 속 사물의 거리를 측정하면 더 자연스럽게 심도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

ToF 방식 3D 센서 도입에 관해선 애플과 삼성전자 쪽에서 루머로 먼저 나왔지만, 공식 발표는 LG전자가 처음이다. 애플은 ‘아이폰X’에 3D 센싱 기술을 활용한 얼굴인식 기능을 담았지만 ToF에 비해 측정 거리가 짧은 ‘구조 광’(SL, Structured Light) 방식이었다. 따라서 차기 모델에는 ToF가 도입된다는 설이 유력하다. 삼성전자 ‘갤럭시S10’에는 ToF 3D 센서가 적용된다는 설과 적용되지 않는 설이 혼재돼 있다.

LG전자는 독일 반도체솔루션 업체인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가 G8에 들어갈 센서를 공급한다고 설명했다. 자동차, 전력관리, 디지털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반도체와 센서 솔루션을 제공하며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게 LG전자 측 설명이다. 지난해 매출은 9조 7000억원 규모다.

특히 LG전자는 ToF 센서를 기기 전면에 배치해 얼굴이나 동작을 인식하는 등 사용성을 높이는 데에 쓸 계획이다. 특히 지난달 글로벌 미디어업계에 보낸 초청장에서 암시한 ‘화면을 터치하지 않고 조작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데에 이 센서가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ToF 방식 3D 센서로 얼굴 인식은 물론, 손바닥 정맥 인식을 통한 생체 인증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