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설 연휴 사상최대 온라인 세뱃돈 오가

중국 설 연휴 사상최대 온라인 세뱃돈 오가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2-06 16:12
업데이트 2019-02-06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에서는 덕담과 함께 휴대전화로 세뱃돈을 주고 받는 문화가 자리잡았다.
중국에서는 덕담과 함께 휴대전화로 세뱃돈을 주고 받는 문화가 자리잡았다.
오는 10일까지 공식적으로 일주일간 이어지는 올해 중국 설연휴에 휴대전화로 오고 간 세뱃돈 규모가 사상 최대 규모로 집계됐다. 위챗페이·알리페이 등 앱을 이용해서 휴대전화로 큐알코드를 찍어 결제하는 현금 없는 세상이 이미 중국에서는 구현된 것이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최대 주주로 제삼자 결제를 총괄하는 왕롄청산유한공사(NUCC)에 따르면 인터넷을 통해 오간 세뱃돈 결제가 초당 최대 4만 4000건 이뤄졌다. 설 전날인 지난 4일에는 하루 35억 위안(약 5800억원)의 세뱃돈이 인터넷을 통해 오고 갔다.

지난해까지는 주로 중국 ‘국민메신저’인 위챗과 알리바바 결제시스템인 알리페이를 통해 세뱃돈이 오갔지만 올해는 검색사이트 바이두, 소셜 인터넷 사이트 시나 웨이보, 동영상 플랫폼 더우인 등도 인터넷 세뱃돈 거래에 참여했다.

특히 중국 최대 검색사이트 바이두를 통해서는 9억 위안의 디지털 세뱃돈이 뿌려졌다. 모든 중국 국민이 중국 중앙(CC)TV를 통해 시청하는 설 명절 특집 프로그램 춘완(春晩)이 방송되는 동안 바이두 앱을 통해 약 208억회 디지털 세뱃돈이 오고 갔다.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를 운영하는 알리바바는 지난해 춘완 방송 동안 거래된 디지털 세뱃돈 규모가 약 6억 위안 규모라고 밝혀 올해는 작년에 인터넷을 통해 오간 세뱃돈 규모를 훌쩍 뛰어넘었다.

중국에서는 홍빠오라 불리는 세뱃돈을 휴대전화로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세대는 다름 아닌 90년대생이다. 위챗측은 올해 설 전날인 4일 가장 활발하게 새해 소망을 담은 디지털 세뱃돈 홍빠오를 뿌린 세대는 1990년대생이었다고 밝혔다. 베이징과 충칭, 광저우 등 3개 도시에서 위챗을 통한 디지털 새뱃돈 거래가 제일 많이 이뤄졌다. 위챗은 또 4일 오후 8~9시 사이 설 특집 방송 춘완이 시작되는 시간에 디지털 홍빠오 거래가 확 치솟았다고 설명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