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설탕 대신 건강한 마누카 꿀? 뉴질랜드社 ‘화학성분’ 넣어 기소

설탕 대신 건강한 마누카 꿀? 뉴질랜드社 ‘화학성분’ 넣어 기소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01-31 16:33
업데이트 2019-01-31 2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질랜드의 한 ‘마누카 꿀’ 제조회사가 인공 화학 성분을 넣었다는 혐의로 정부로부터 기소됐다. 힝균 작용 등 건강 효과가 탁월해 ‘흐르는 금’으로 알려진 마누카 꿀은 설탕 대용으로 사용되며, 건강식품으로도 판매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마누카 꿀
마누카 꿀
영국 가디언은 오클랜드를 기반으로 하는 건강제품회사인 에버그린라이프사가 마누카 꿀에 인공 화학 불순물을 첨가했다는 의혹으로 64건의 기소를 당했다고 30일(현지시간) 전했다. 에버그린라이프사는 이미 2016년 18개 제품에 승인되지 않은 성분들을 함유했다는 당국의 발표에 리콜 사태를 빚은 적이 있다.

에버그린라이프사는 인공 메틸글리옥산과 디하이드록시세톤을 첨가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두 화학물질 모두 마누카 꿀 안에 자연적으로 생성돼 들어있으며 향균 작용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당국은 에버그린라이프사가 두 성분의 함유율을 높이고자 인공 합성물을 추가로 넣었다고 지적했다. 인공 디하이드록시세톤은 식품 첨가물로 인정되지 않고 있으며, 피부를 오렌지빛으로 변하게 할 수도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상품에 불순물이 섞어 들었는지는 다음달 14일에 열릴 법정에서 드러날 전망이다. 64건의 혐의 중 가장 심각한 건은 최대 5년 징역이나 50만 뉴질랜드 달러(약 3억 8400만원)까지 선고될 수 있다. 해당 회사는 웹사이트에 국제적으로 건강 제품을 판매한다고 광고하며 수출 국가로 미국과 호주, 캐나다, 싱가포르, 홍콩,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중국 등을 거론했다. 여기에는 한국도 포함돼 있다.

마누카 꿀은 뉴질랜드에서 자생하는 마누카 나무 꽃에서 재배되는 것으로 한 병에 500뉴질랜드 달러를 호가한다. 지난해 수출액이 10년 전에 비해 5배나 증가하며 뉴질랜드의 주요 수출품으로 떠올라 ‘골드 러시’를 일으키기도 했다. 판매량이 증가하며 시중에 판매되는 마누카 꿀의 절반이 ‘가짜’라는 소문이 돌면서 뉴질랜드 정부는 마누카 꿀의 ‘건강한’ 이미지를 고수하고자 불순물을 넣은 회사들을 색출하기 시작했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