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교안 “386 운동권 철학이 국정 좌우”

황교안 “386 운동권 철학이 국정 좌우”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9-01-29 23:34
업데이트 2019-02-01 1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파 대통합” 한국당 당대표 출마 선언

李총리 제치고 대선주자 선호도 첫 1위
이미지 확대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9일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당대표 출마 선언식을 마친 뒤 지지자에게 두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9일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당대표 출마 선언식을 마친 뒤 지지자에게 두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박근혜 정부 때 대통령 권한대행을 지낸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9일 자유한국당 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이번에 선출되는 당대표는 내년 4월 총선의 공천권을 행사한다는 점에서 황 전 총리를 미는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계 간 사활을 건 ‘생존게임’의 막이 올랐다는 관측이 나온다.

황 전 총리는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출마 선언식을 열고 “무덤에 있어야 할 386 운동권 철학이 21세기 대한민국의 국정을 좌우하고 있다”면서 “과거로 퇴행하고 있는 위기의 대한민국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당대표가 되어 함께 싸울 수밖에 없다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황 전 총리는 특히 자신이 당대표가 되면 바른미래당과의 통합이 어려울 것이라는 세간의 전망을 의식한 듯 “절실한 과제는 자유 우파의 대통합을 이루는 것”이라며 보수 통합의 의지를 밝혔다. 그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헌법 가치에 뜻을 같이한다면 폭넓게 품겠다”며 “기둥이 높고 튼튼해야 ‘빅텐트’도 만들 수 있다”고 했다.

황 전 총리는 이날 발표된 리얼미터 정례 월간 여론조사(신뢰도 95%, 표본오차 ±2.0% 포인트, 오마이뉴스 의뢰로 1월 21~25일 조사,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1위로 뽑혔다. 황 전 총리의 선호도는 전달보다 3.6% 포인트 상승한 17.1%로 2위인 이낙연 국무총리(15.3%)를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 지난해 11월 시작된 해당 조사에서 야권 인사가 1위를 차지한 것은 황 전 총리가 처음이다. 또 다른 유력 전당대회 주자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4위에서 9위(5.3%)로 하락했다.

한편 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는 당비를 3개월 이상 납부한 책임 당원이 아니기 때문에 피선거권이 없다는 주장이 제기된 황 전 총리에 대해 전당대회 출마가 가능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9-01-30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