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연금 수탁위 29일 “조양호 연임 반대” 재논의

국민연금 수탁위 29일 “조양호 연임 반대” 재논의

입력 2019-01-28 23:29
업데이트 2019-01-28 2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능후 장관, 올해 첫 국민연금 기금운용위 참석
박능후 장관, 올해 첫 국민연금 기금운용위 참석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2019년도 제1차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기금운용위에서는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일가에 대해 사회적 물의를 빚어 주주가치를 훼손한 데 대한 책임을 물어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하는 ‘스튜어드십코드’ 적용 여부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2019.1.16
연합뉴스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수탁위)가 29일 회의를 열고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국민연금 주주권행사에 대해 다시 논의한다.

28일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에 따르면, 국민연금 최고의사결정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기금위) 산하 수탁위는 29일 오후 서울 모처에서 회의를 열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대한항공 이사 연임에 대한 반대의결권 행사 방침 등을 논의한다.

오는 3월 대한항공 주주총회에서는 임기가 만료되는 조양호 대표이사에 대한 재선임 안건이 상정될 가능성이 있다.

수탁위 한 위원은 “지난 회의에서 국민연금에 조 회장의 재선임 안건이 주주총회에 올라올 것인지 사측과 비공개 대화를 해보라고 주문했기 때문에 그 결과를 듣기 위해 열리는 회의”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와 함께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적극적 주주권행사 여부와 관련해 기금운용위원회에서 수탁위에 요구한 사안을 재점검하려는 목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수탁위는 지난 23일 열린 첫 회의에서 조 회장의 연임 안건에 대해서는 반대표를 던진다는 데 의견이 일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부는 회의 이후 보도자료를 통해 총 9명의 위원이 의견을 밝혔고, 대한항공 경영참여 주주권행사에 대해서는 찬성 2명, 반대 7명, 한진칼에 대해서는 찬성 4명, 반대 5명이었다고 밝혔다.

기금위는 내달 1일 회의를 열어 수탁자 검토 의견을 바탕으로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적극적 주주권 행사여부 및 행사범위를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