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병준, 전대 불출마…“황교안도 출마하지 않았으면 한다”

김병준, 전대 불출마…“황교안도 출마하지 않았으면 한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24 10:31
업데이트 2019-01-24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자간담회 열어 “황교안 출마하면 친박, 탄핵 프레임 걸려”

이미지 확대
김병준 ‘당대표 출마 입장발표를 마치고’
김병준 ‘당대표 출마 입장발표를 마치고’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를 마치고 열린 당대표 출마 여부 관련 기자간담회를 마친 뒤 자리를 나서고 있다. 2019.1.24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차기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내달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했다.

또 전대 출마를 기정사실로 하고서 지방을 돌며 선거운동을 하고 있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에 대해서도 불출마하는 것이 좋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비대위원장은 24일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의 불출마를 선언한 뒤 “황 전 총리의 출마 가능성과 관련해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황 전 총리가 나오면 친박(친박근혜) 프레임, 탄핵 프레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당 기여도 역시 낮은데, 그나마 약해진 계파 논쟁이 당내에 살아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의 분란과 어려움, 혼란의 단초를 제공했거나, 거기에 책임이 있는 분들, 그리고 당 기여가 확실하지 않은 분들은 솔직히 출마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문제점을 잘 알고 계실 것이고, 나올지 안 나올지 모르지만 홍준표 전 대표도 어떤 부담이 되는지 여러분도 알고 당원도 알 것”이라며 사실상 이들의 불출마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자신의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이렇게 얘기했는데 출마할 수 있겠느냐”고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그는 이어 ‘이들이 출마할 경우 비대위 차원에서 조치를 취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정말로 출마하겠다면 말릴 힘은 없지만, 이 엄청난 역사적 무게와 소명을 느껴달라는 것”이라면서 “당선이 됐을 때는 죽을 각오로, 목숨을 건다는 각오로 당무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분들은 2020년 선거에서 험지에 출마함으로써 당에 기여하고, 당이 새롭게 되는 데 앞장서 달라”면서 “저도 그 말단에서 당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위해 무슨 일이든지 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