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회를 멈춘 남자…조해주 선관위원은 누구

국회를 멈춘 남자…조해주 선관위원은 누구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1-24 16:50
업데이트 2019-01-24 16: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당 ‘정치 편향’ 문제삼아 국회 보이콧

이미지 확대
의총에서 발언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의총에서 발언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조해주 중앙선관위원 임명 강행 관련 긴급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24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24일부터 2월 임시국회를 비롯한 모든 국회일정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장관급) 임명을 강행하는 것에 대한 반발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선거에 관한 모든 업무를 보는 자리에 대선 캠프 출신 인사를 앉히겠다는 것은 앞으로 선거를 공정하게 하지 않고 부정선거도 획책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주는 것”이라면서 “국회에서는 같이 일을 안 하겠다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2월 임시국회를 거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특히 “2월 국회뿐 아니라 지금부터 모든 국회일정을 거부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13일 국민대 정치대학원 겸임교수인 조해주 선관위원 후보자를 내정하고 같은달 21일 국회에 인사청문요청안을 제출했다.
조해주 선관위 상임위원 후보자
조해주 선관위 상임위원 후보자
이후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조 후보자가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선거 캠프의 특보로 임명된 과정을 문제 삼으며 정치적으로 편향된 인선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전북 장수 출신의 조 후보자는 고졸 검정고시를 통과해 방송통신대 행정학과와 미국 웨스턴일리노이대 정치학 석사를 받았다.

청와대는 “중앙선관위에서 32년간 근무하며 기조실장, 선거실장, 경기도 선관위 상임위원 등 주요 보직을 역임한 선거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국회 행안위는 지난 9일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열었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보이콧으로 30여분 만에 파행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국회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19일까지 송부해 달라’고 재요청했지만, 끝내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열리지 않았고 이날까지 보고서는 송부되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한국당, 조해주 선관위원 임명반대 연좌농성
한국당, 조해주 선관위원 임명반대 연좌농성 자유한국당은 24일 오후 국회 본관 2층 이순신 장군상 옆에서 조해주 선관위원 후보자 임명강행 반대 연좌농성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연좌농성장에서 처음으로 농성에 들어간 한국당 이채익 행정안전위원회 간사(가운데)와 나경원 원내대표(오른쪽), 신보라 의원이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19.1.24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19일이 지나서도 청문회 개최를 위한 여야 논의를 기다리겠다며 조 후보자 임명을 보류해 왔다. 하지만 여야는 전날 밤까지 청문회 개최 문제를 협의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와 관련,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헌법과 법률이 정한 절차를 준수하고 헌법기관인 선관위의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 후보자를 선관위원으로 임명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모든 절차가 완료된 후에도 국회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마지막까지 국회 합의를 기다렸으나, 이 또한 무산돼 안타까워했다”고 덧붙였다.

조 후보자가 임명장을 받으면 사실상 국회 청문회를 거치지 않은 채 임명되는 첫 선관위원이 된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