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시, 전국최초 시· 산·학 협력단 출범...지역대학과 상생

부산시, 전국최초 시· 산·학 협력단 출범...지역대학과 상생

김정한 기자
입력 2019-01-24 14:17
업데이트 2019-01-24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시가 전국 처음으로 지역대학과의 상생 협력을 위해 ‘ 시 산학 협력단을 운영한다.

부산시는 시 산하에 상생 협력 조직인 ‘시·산·학 협력단’을 설치하고 6개 대학에서 직원(대학협력관)을 파견받아 28일부터 업무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시· 산· 학협력단은 과 단위로 운영된다.

대학협력관을 파견하는 대학은 부경대,부산대,한국해양대,동명대,동아대,부산외대 등 모두 6곳이다.

시·산·학 협력단은 지역대학 위기가 곧 지역 위기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에서 지금까지의 협력관계를 뛰어넘는 상생 협력을 추진한다.

대학 관련 업무 창구를 일원화해 컨트롤타워를 구축하고,산학협력뿐 아니라 복지·문화·관광·환경 등 시정 전분야로 업무 범위도 확대한다.

대학 현안을 파악하고 소통을 강화하고자 상시 실무협의회를 운영하고 대학협력관과 공동사업을 발굴한다.

신입생(유학생) 유치,지역 기여사업,유학생 원스톱 관리,대학생 학술대회 등 신규 사업도 추진한다.

시는 대학협력관 근무와 별도로 공무원 2명을 2개 대학에 상호 교류 형식으로 파견해 대학 업무 전문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역 대학 위기가 우수인력유출, 지역산업 경쟁력 약화,일자리 부족 등 악순환을 유발 시키는 원인”이라며 “시 대학 지역간 선순환 체계를 만들어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