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혜원 “이해충돌 있다면 사과… 재단 자산·나전칠기 유물 기부”

손혜원 “이해충돌 있다면 사과… 재단 자산·나전칠기 유물 기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1-23 18:06
업데이트 2019-01-23 2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투기 의혹’ 목포 폐가서 기자 간담회

“뭐라도 가지려고 하는 게 이익충돌 아닌가
차기 총선 불출마… 목포 절대로 안 떠나
이야깃거리도 안 될 일에… 국민께 죄송”
지역주민·지지자 800여명 몰려 북새통
이미지 확대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23일 나전칠기박물관 설립을 위해 목포에서 사들인 폐가에서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목포 뉴스1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23일 나전칠기박물관 설립을 위해 목포에서 사들인 폐가에서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목포 뉴스1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손혜원 의원은 23일 이해충돌 방지 의무를 어겼다는 지적에 “법적으로 안 걸려도 국회의원으로서 다른 이익이 올 수 있는 게 있다면 사과하겠다”고 말했다.
 손 의원은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의 자산을 기부하는 한편 나전칠기박물관을 위해 모은 유물도 전남도나 목포시에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손 의원은 이날 투기 의혹의 중심지이자 그가 나전칠기박물관 설립을 위해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 명의로 사들인 폐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말했다.
 예정보다 30분 정도 길어진 1시간 30분여 진행된 기자간담회는 손 의원이 공직자로서 공직자윤리법상 이해충돌 방지 의무를 어겼는지에 초점이 맞춰졌다.
 손 의원은 “제가 모은 수십억의 나전칠기 유물은 처음부터 주려고 시작한 것”이라면서 “제가 뭐라도 가지려고 하는 게 이익충돌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또 손 의원 조카가 의혹 지역에 소유 및 운영 중인 게스트하우스 ‘창성장’에 대해 “제가 국회에서 창성장 발언을 하면 장사가 잘됐나. 여러분이 기사를 내줘 장사가 잘된 것”이라며 비꼬기도 했다.
 그는 국립중앙박물관을 상대로 한 인사 압박 의혹에 대해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세계 스탠더드(수준)로 나전칠기를 하는 사람이 민속박물관에 있는데 국립중앙박물관에 넣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손 의원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이 전날 목포 현장을 방문해 공세를 펼친 데 대해 “우리나라 국회의원들 너무 무식하다. 투기라는 건 매매 차익을 냈을 때 투기”라고 쏘아붙였다.
 차기 총선 불출마를 재차 강조한 그는 “제가 떠나길 바라는 목포 음해 세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절대로 떠나지 않겠다. 죽을 때까지 목포에서 볼런티어(자원봉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말 이야깃거리도 안 될 만한 일이 이렇게 국가 전체를 시끄럽게 만드는 데 대해 국민에게 우선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유감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기자간담회 현장에는 취재진 100여명과 지지자 및 지역 주민 800여명이 몰려 북새통을 이뤘고 6000여명이 유튜브 생중계를 시청하는 등 여론의 관심이 집중됐다.
 손 의원은 다 쓰러져가는 폐가의 모습을 일부러 취재진에게 보여줘 과연 투기 목적으로 산 것으로 보이냐고 묻기 위해 현장 간담회를 의도적으로 진행한 것으로 보였다. 손 의원은 취재진에게 무너질 수 있다고 강조하며 “여기 사고 나면 책임지지 않는다”고 몇 번이나 말했다.
 손 의원은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가 기자간담회장에 와 있는지 직접 찾으며 거침없는 태도를 보였다. 이해충돌 방지와 관련된 질문이 계속되자 그는 “그 질문은 그만 받겠다. 이해충돌은 지겨워서, 그 얘기는 못하겠다”고 발끈하기도 했다.
 손 의원은 막바지에는 “나중에 옛날 이야기하면서 여기 박물관에서 멋진 파티를 하자”며 여유를 보였다. 투기 의혹이 불거진 이후 손 의원이 현장을 찾은 건 이날이 처음으로 손 의원 지지자들은 창성장 등 주변에 응원의 현수막을 걸고 “힘내세요”라고 외쳤다.
 목포 시민의 반응은 엇갈렸다. 양회덕(68·목포시 호남동)씨는 “손 의원 덕분에 부동산 가격도 오르면서 원도심이 활기를 띠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익명을 요구한 40대 여성 상인은 “구도심 내 집이 3년 전만 해도 평당 100만원이었는데 지금 7배나 뛰었다”며 “지난해 여름부터 투기 소문이 났는데 정작 서울 사람이 와서 사고 현지인은 너무 비싸 손도 못 댄다. 이미 투자한 사람은 부동산값이 떨어질까 입 조심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야당은 혹평했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손 의원은 반성 없는 어설픈 변명이 의혹만 키운다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목포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목포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서울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01-24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