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민연료 연탄이 ‘금탄’…가격 인상 막아주세요”

“서민연료 연탄이 ‘금탄’…가격 인상 막아주세요”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1-23 14:21
업데이트 2019-01-23 1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사마을 주민 등 에너지 빈곤층 청와대 앞 호소

이미지 확대
‘금탄’된 연탄, 가격 인상 막아주세요
‘금탄’된 연탄, 가격 인상 막아주세요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연탄은행 전국협의회 주최로 열린 연탄 가격 인상 대책 요구 기자회견에서 실제 연탄을 이용해 겨울을 나고 있는 어르신들이 정부의 대책을 요구하며 모형 연탄을 던지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19.1.23
연합뉴스
“서민의 연료 연탄이 ‘금(金)탄’이 되었습니다. 계속되는 연탄 가격 인상을 막아주세요.”

밥상공동체 연탄은행은 23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탄 가격 인상 동결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서울 노원구 백사마을 주민들과 전국 각지의 에너지 빈곤층 가정 주민들이 참여했다.

김영수(83) 할아버지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추위를 견디기 위해 한밤중 자다가도 연탄을 가는 등 힘들게 하루하루를 연명하고 살아가는 연탄 사용 어르신과 에너지 저소득층을 위해 연탄 가격 인상은 절대로 안 된다”고 하소연했다.

연탄은행에 따르면 최근 3년 사이 연탄 가격은 무려 50.8%(300원)나 인상돼 현재 장당 800원이 넘는다. 배달료가 더해지면 고지대 달동네, 옥탑방, 농어촌산간벽지 등에 공급되는 연탄 가격은 900원이 넘는다고 연탄은행은 설명했다.

백사마을 주민들은 성명서에서 “우리에게 연탄은 소중한 생존 연료”라며 “계속되는 연탄 가격의 인상은 연탄 사용 가족들에게 깊은 한숨이 되어 돌아온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같은 노인도 연탄을 때고 싶어 때는 것이 아니다”면서 “밤마다 연탄불이 꺼질까 잠을 설치고 연탄불을 갈아야 하는 번거로움에도 연탄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처지를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이 추운 겨울 우리같이 (가진 게) 없고 나이 많은 사람들도 살 수 있도록 연탄 가격 인상을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연탄은행은 ”연탄 가격 인상 동결과 에너지 빈곤층을 배려한 연탄 가격 이원제 도입을 위해 대국민 서명운동을 전국적으로 전개해 현재 5만명이 넘는 인원이 서명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청와대에 연탄 가격 동결을 호소하는 편지를 전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