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교안 “나는 흙수저…대학가기도 힘들었는데 병역비리?”

황교안 “나는 흙수저…대학가기도 힘들었는데 병역비리?”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1-23 15:08
업데이트 2019-01-23 15: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북 핵협상 전망’ 발언하는 황교안
‘미북 핵협상 전망’ 발언하는 황교안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유한국당 주최로 열린 ‘미북 핵협상 전망과 한국의 대응방안’ 세미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19.1.23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당권에 도전하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자신을 둘러싼 병역비리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황 전 총리는 “저는 흙수저 출신이고 병역 비리를 저지를 수 있는 가정이 전혀 아니었다”고 밝혔다.

황 전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병역 문제를 여러 번 해명했지만, 저에 대한 가짜뉴스가 많은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전 총리는 “저는 아버지도 없고, 가정 살림상 대학에 가기도 힘든 상황에서 신체검사를 받았다. 무슨 비리가 있었겠는가”라고 반문하면서 “병역 비리를 저지르려면 많은 사람이 면제를 받는 병을 가지고 해야 했는데, 사실 제 병명도 몰랐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군에 가려 했지만, 군의관이 ‘작전 수행에 문제가 많으니 군대에 오지 마라’고 해 못 간 것”이라며 “사실을 폄하·왜곡해 말하는 것이 안타깝다. (병역 비리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황 전 총리는 또 ‘친박(친박근혜) 프레임’으로 인해 확장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자 과거 자신이 사형을 구형한 미 문화원 방화 사건의 김현장씨와 친구가 된 일화를 소개했다.

그는 “김현장씨가 과거의 잘못된 친북 노선을 바꾸고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를 따르는 변화를 겪은 후 다시 만났다. 헌법가치와 민주적 기본질서를 따른다면 적과 같은 분도 친구가 될 수 있다”며 “저와 정치적 입장을 달리했지만 좋은 친구로 지내는 분들이 있다. 마음을 열고 화합하면 가능하다”고 했다.

최근 홍준표 전 대표가 페이스북을 통해 ‘통합진보당 해산은 황교안이 아닌 박근혜의 업적’이라는 취지로 비판한 데 대해선 “통진당이 민주적 기본질서에 위배되는 정당이라고 생각해 해산해야 한다고 제가 박 전 대통령에게 건의한 것”이라며 “어려운 건의를 드려 대통령이 결정한 게 전부”라고 설명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