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 탓 하다 미세먼지 못 막아” “中 영향 바보 아니면 다 알아”

“남 탓 하다 미세먼지 못 막아” “中 영향 바보 아니면 다 알아”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01-21 23:12
업데이트 2019-01-22 0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중 당국자 설전… 양국 오늘 환경회의

중국 정부가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해 “한국이 중국 탓만 하기보다는 스스로 관리에 힘쓰라”고 주장한 데 대해 주무 부처인 환경부가 사실 관계를 따져가며 반박했다. 한·중 간 미세먼지 싸움이 점입가경으로 치닫는 모습이다.

환경부 고위 관계자는 21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2일부터 시작되는 양국 간 회의에서 중국 측에 할 말을 세게 하겠다. 중국도 한국이 자기네 영향을 전혀 안 받는다고 얘기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서쪽에서 불어오는 황사가 베이징을 덮치고 우리나라에도 넘어오는 상황에서 바보가 아닌 이상 그렇게 말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앞서 류빙장 중국 생태환경부 대기국 국장은 이날 한국을 겨냥해 “다른 사람이 자기한테 영향을 준다고 맹목적으로 탓하다가는 미세먼지를 줄일 절호의 기회를 놓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측이 이 같은 입장을 밝히는 것은 한국 국민 사이에서 미세먼지로 인한 반중(反中) 감정이 높아진 데 따른 대응으로 해석된다. 한국 언론과 국민이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때마다 중국에 비난의 화살을 돌리는 데 대한 반발의 측면이 있다고 환경부는 분석했다.

두 나라 정부는 23∼24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외교부 주관으로 제23차 한·중 환경협력 공동위원회를 열어 환경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공동위와 연계해 22일에는 제3차 한·중 환경협력 국장회의, 제1차 한·중 환경협력센터 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를 연다.

환경부 관계자는 “중국의 대기 질이 (과거에 비해) 40% 개선됐다고 해도 우리보다는 여전히 수치가 엄청나게 높다”며 “한국이 중국의 영향을 100% 받지 않는 이상 한국도 똑같이 40% 낮아질 수는 없는 노릇이다. 앞으로 회의에서 호흡 공동체로서 여러 가지 협력 사업을 하자고 중국에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9-01-22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